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반달가면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겨울이 오는 것인가...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작년에 중소기업 상황이 굉장히 안 좋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해외로 이전하지 않고 국내에서 버티다가 몰락한 안타까운 사례가 있어서 여기에 적어 본다.

대기업 협력사도 결국 폐업···"공장 해외이전 안한 것 뼈저리게 후회"

6월 30일자 서울경제 기사다. 주요 내용 일부를 발췌하면 아래와 같다.


17년간 국내 대기업에 휴대폰 부품 등을 납품해온 우량 중소기업 '일야'가 가파르게 오르는 인건비 부담을 버티지 못하고 결국 폐업했다. 경쟁업체들처럼 베트남 등으로 공장을 이전했다면 극단적인 상황을 피할 수 있었지만 ‘메이드인코리아’를 고집하며 국내에서 공장을 가동하다 이런 결과를 맞은 것이다.
...
폐업을 결정한 것이다. 1978년 서울 구로구에서 창업한 지 40여년 만이다. 한때 연매출 700억원을 넘겼고 2018년에는 최우수협력사로도 선정된 우량회사였다.
...
해당 대기업이 휴대폰 국내 생산을 중단하고 베트남으로 공장을 이전해도 일야는 국내 공장을 버리면 안 된다는 생각에 베트남행을 포기했다. 그러자 국내 수주량은 급감했다. 여기에다 급격히 오르는 인건비는 직격탄이 됐다.
...
일야는 뛰는 인건비를 도저히 맞추지 못해 40년 제조업을 정리하고 외식사업으로 전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인건비 급증이 멀쩡한 제조업을 외식사업으로 내몬 결과가 됐다. 일야 측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직접 제조업을 하는 데 한계에 봉착했다”고 밝혔다.

대기업이 해외로 생산공장을 이전하면서 일야처럼 국내 수주량이 줄고 인건비 부담을 이기지 못해 폐업하는 제조업체들이 속출하고 있다. 대기업 1차 협력업체마저 문을 닫는 지경이어서 2·3차 협력업체들의 위기감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그런데도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는 사회적 대화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렸지만 이런 위기감에 공감하는 분위기는 없었다.
...
하지만 민주노총은 내년도 최저임금 요구안으로 올해보다 25.4% 오른 1만770원을 내놓았고 한국노총은 '국민의 눈높이를 고려한 인상안'을 내겠다고 밝히면서도 내년도 최저임금의 최초요구안을 제출하지 않았다.
...
중소기업들은 최저임금이 오를 경우 44.0%가 신규 채용을 축소하고 14.8%가 감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58.8%)이 최저임금 인상 시 고용을 축소해야 한다고 답한 것이다.
...



40년간 제조업을 해 오면서 한때 연매출이 700억원에 달했던 "일야"라는 중소기업이 불과 몇년만에 공장 문을 닫고 외식사업으로 전환하려 하고 있다.

제조업의 이익률은 10% 미만이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마다 최저임금을 두자리수 퍼센트로 올리면 일부 재벌 기업을 제외한 대다수의 제조업체가 파산 위기로 내몰린다.

이런 상황에서도 1만원이 넘는 최저임금을 고집하는 탐욕과 패기가 도대체 어디서 나올 수 있는지 모르겠는데, 작년에 최저임금과 관련해서 적었던 글의 일부분을 다시 가져와 적어 둔다.


최저임금위원회에 나온 소위 "노동계"는 겉으로는 모든 노동자를 위하는 것처럼 말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임금 근로자의 10% 내외를 차지하는 대기업 정규직을 주로 대변하고 나머지 90%의 노동자들이 어떤 상황인지는 별 관심이 없는 듯하다. 이미 최저임금보다 훨씬 많이 받고 있지만 어쨌든 최저임금을 올림으로써 고용주에 대한 임금인상 압력을 행사하는 무기로 활용하겠다는 전략인 것으로 보인다. 그 과정에서 기업들이 인건비 부담때문에 채용을 줄여서 취업준비생들의 취직을 어렵게 만들거나 소상공인들이 견디지 못하고 줄폐업하는 것 쯤이야 상관할 바는 아닌 모양이고...


"나보다 잘 사는 놈들의 돈을 빼먹고 싶은데, 그 과정에서 나보다 못사는 놈들을 더욱 고통스러운 가난과 궁핍으로 몰아넣어야 한다면 기꺼이 다 몰아넣을테다. 연봉을 8천만원 넘게 받아도 어쨌든 나는 자본가에게 착취당하는 노동자니까!"

겨울이 오는구나. 아니, 어쩌면 이미 와 있는 지도 모르겠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반달가면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15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bahndal.egloos.com/m/639575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