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아프리카의 코로나19 현황 코로나19(우한폐렴)

전세계 온갖 통계 데이터를 모아 놓은 "Our World in Data"라는 웹사이트가 있다. 아래의 링크다.

Our World in Data
https://ourworldindata.org/

여기서 코로나19에 대한 다양한 통계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 아프리카 대륙의 현황을 한번 살펴보자.

먼저 아프리카의 백신 접종률은 상당히 낮아서 20% 수준이다. 사실상 대다수가 미접종자라고 보면 된다. 86%를 나타내는 우리나라와는 대조적이다.


그렇다면 아프리카의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은 어떨까? 100만명당 몇명이 확진되었는지를 7일 이동평균값으로 그래프를 볼 수 있다. 아래의 스크린샷이다.


늘었다 줄었다 하면서 여러번 기복이 있었음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어떤지 보자. 아래의 스크린샷이다.


우리나라의 무지막지한 확진자 발생에 비하면, 아프리카 대륙은 사실상 코로나19 문제가 없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미미하다. 가난한 나라가 많다 보니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그런 것일까?

그렇다면 코로나19 사망자는 어떨까? 설마 중증환자도 검사를 안했을 것 같지는 않으니, 사망자 통계는 확진자 통계보다 좀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다. 아프리카의 코로나19 사망자 현황은 아래의 스크린샷이다. 확진자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100만명당 몇명이 사망했는지를 7일 이동평균값으로 보여준다.


확진자 그래프처럼 여러번 기복이 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와 비교해 보자. 아래의 스크린샷이다.


아프리카의 코로나19 사망자는 2021년 10월 이전에는 우리나라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다가 2021년 10월 이후로 상황은 역전, 우리나라의 100만명당 사망자수가 아프리카를 추월하여 증가한다. 2022년 2월부터 6월 사이에는 사망자가 폭증, 아프리카와는 비교도 안되는 수준으로 치고 올라갔다. 아프리카의 사망자는 오히려 이전보다 감소했다.

아프리카는 대륙이므로 국가마다 상황은 다르겠으나, 전체를 평균한 것이 이런 수준이라면 대다수의 국가들이 우리나라보다 코로나19 방역을 훨씬 더 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체 그 이유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아프리카의 "A-방역"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해서 우리의 K-방역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 제대로 파악을 해 봐야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과거에 이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중에 연관된 부분을 찾아 보자면 일단 두가지 정도 시사점이 보인다.

첫번째는 지난 2월에 있었던 뮌헨 안보 회의(Munich Security Conference)에서 빌 게이츠(Bill Gates)가 발언한 내용이다. 관련 게시물은 여기로. 아프리카 관련 내용만 가져와 다시 적어 보자면 아래와 같다.


"유감스럽게도, 바이러스 그 자체가, 특히 오미크론 변이가 일종의 백신이어서 B세포와 T세포 면역(B cell and T cell immunity)을 형성했고, 우리가 백신을 공급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전세계 인구에 퍼졌습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을 조사해 보면, 이미 인구의 80퍼센트 이상이 백신 또는 변이에 노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 노출로 인하여 주로 노인, 비만자, 당뇨환자 등과 연관된 중증질환의 확률이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두번째는 작년 8월에 일본 도쿄 의사협회의 오자키 하루오 회장이 아프리카와 관련해서 발언한 내용이다. 관련 게시물은 여기로. 다시 가져와 적어 보자면 아래와 같다.


"아프리카에서 이버멕틴(ivermectin)을 보급하는 국가들과 그렇지 않는 국가들을 비교해 보면, 코로나19 때문이 아니라 기생충 관련 질병 때문에 보급하고 있습니다만, 어쨌든 코로나19 통계가 이렇습니다.

이버멕틴을 보급한 국가들은 10만명당 134.4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사망자는 10만명당 2.2명입니다.

이버멕틴을 보급하지 않은 국가들을 보면, 10만명당 950.6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사망자는 10만명당 29.3명입니다.

제가 보기에 차이는 분명합니다. 당연히 이 수치 하나만 가지고 이버멕틴이 효과적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양상이 나타났는데도 이버멕틴이 전혀 효과가 없다고 속단할 수는 없습니다. 적어도 제 의견은 그렇습니다."



정리하자면, 아프리카에서는 기생충 때문에 이버멕틴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아프리카인들은 백신 미접종 상태에서 자연면역으로 버티고 있는 중이다.



핑백

  • 반달가면 : 개량 부스터샷 접종 한달만에 코로나19 확진된 CDC 국장 2022-10-25 20:20:55 #

    ... 불명의 물질을 굳이 몸속에 주입해야 할 정도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는 그렇게 치명적인 바이러스인가? 코로나19가 그렇게 치명적이고 무서운 존재라면 백신 접종률이 20%도 안되는 아프리카에서는 왜 사람들이 코로나19로 떼죽음을 당하지 않는 것일까? ... more

덧글

  • 2022/08/02 04:2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2/08/02 21:0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12398
2207
2432113

2019 대표이글루_IT

B-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