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제20대 대선 득표율 분포 살펴보기 - 광주 본투표 2022년 3월 제20대 대선

"제20대 대선 득표율 분포 살펴보기 - 광주 관내사전투표"에서 이어지는 글.

데이터 출처는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https://info.nec.go.kr)이고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칼크(Calc)를 이용해서 작업했다. zip 파일을 풀면 ods 파일이 나온다.


아래의 그래프는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득표율 히스토그램이다. 득표율 구간을 2%, 3%, 4% 단위로 분할했다. 관내사전투표와 마찬가지로 본투표에서도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아래의 그래프는 심상정 후보의 득표율 히스토그램이다. 득표율 구간을 0.2%, 0.3%, 0.4% 단위로 분할했다. 약간 찌그러지긴 했지만 심하게 균형이 무너지진 않은 모습이다.


관내사전투표 득표율 분포와 마찬가지로, 본투표 또한 약간 찌그러지긴 했지만 세 후보 모두 가우스 분포에 그럭저럭 근접한 모습이다.

정리하자면, 서울과 인천에서는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득표율 분포가 심하게 찌그러져 있는 반면 심상정 후보의 득표율 분포는 가우스 분포에 근접한다. 이러한 경향은 본투표보다 관내사전투표에서 눈에 띄게 심하다. 한편, 광주에서는 약간 찌그러지긴 했지만 세 후보의 득표율 분포가 모두 서울과 인천에 비해 가우스 분포에 더 가까운 모습을 나타낸다.

불행하게도, 대한민국의 선거는 투표한 국민의 뜻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상태이며 허술한 절차와 조직적인 결과조작이 벌어졌을 가능성이 상당해 보인다. 선거가 공정하고 투명하지 못하면 민주공화국의 미래는 없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05398
2207
2432106

2019 대표이글루_IT

B-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