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중공 간첩은 어떻게 미국 정치인을 포섭했나 일기/잡담

원문 기사는 여기로

12월 15일자 대기원시보(the Epoch Times) 기사다. 이전에 정리했던 "중공에 포섭된 미국 엘리트 계층"과도 어느 정도 연결되는 내용이다. 주요 내용을 번역하여 정리해 본다.


...
액시오스(Axios)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이스트 베이(California State University - East Bay)의 중국인 유학생이었던 크리스틴 팡(Christine Fang)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정치인 모금행사를 포함한 정치 관련 행사에 참여하면서 베이 지역(the Bay Area)의 정치인들과 광범위한 인맥을 형성했다. 미국 정보기관 요원들은 그녀가 중국 정보기관인 국가안전부(the Ministry of State Security, MSS)의 지령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고 추정했다.

팡은 에릭 스월웰(Eric Swalwell) 하원의원(캘리포니아, 민주당)과 긴밀한 관계가 되었는데, 스월웰은 2015년초에 하원 정보위원회(the House Permanent Select Committee on Intelligence) 위원이 되었다. 팡은 2014년에 스월웰의 재선 캠페인을 위해 모금을 했으며 그의 사무실에 인턴 직원을 소개하기도 했다.

액시오스에 따르면, 그녀는 또한 중서부 지역 도시의 시장(mayor) 두명과 연인관계였거나 성관계를 가졌다.

전직 정보기관 요원이자 "중국 정보 공작(Chinese Intelligence Operation)"의 저자인 니콜라스 에프티미아데스(Nichilas Eftimiades)는 대기원시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공작은 정보수집과 정치적 영향력을 조합한 "노련한 작업"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사건을 통해서 중국 정권이 어떤 방식으로 - 향후에 국가적인 수준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지역 인사를 포섭하는 - 장기적인 작업에 투자하는지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작업은 "국가적으로 치명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연성 목표(Soft Targets)]


팡은 미국의 대 중국 정책에 영향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정치인들에게 접근했다.

에프티미아데스는 "그렇게 접근할 수 있다면, 왜 굳이 기밀 정보가 필요하겠느냐"고 말했다. "사실상 기밀을 뛰어 넘어서 국가를 움직이는 기반에 직접 접근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런데 그 기반이, 얄궂게도, 보호되지 않고 있죠."

에프티미아데스는 특히 보안조치가 요구되지 않은 국회의원들이 지난 수십년 동안 비밀 공작과 정보수집의 표적이 되어 왔다고 말했다.

2018년 폴리티코(Politico)의 보도에 의하면, 다이앤 파인스타인(Dianne Feinstein) 상원의원(캘리포니아, 민주당)의 직원이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 주재 중국 영사관에 있는 공작관에게 수년간 정치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San Francisco Chronicle)의 보도에 따르면, 이 직원은 파인스타인 의원의 운전기사였으며 베이 지역의 아시아계 미국인 사회쪽 연락 담당자였다.

파인스타인은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상원 정보위원회(the Senate Intelligence Committee)의 위원장이었으며 현재도 해당 위원회에 속해 있다. 그 당시에 파인스타인은 성명서를 통해 연방수사국(FBI)에서 2013년에 해당 사안에 대해 그녀에게 브리핑을 했다고 밝혔다. 그녀는 해당 직원이 기밀 정보에 대한 접근권이 없었으며 해당 브리핑 이후 퇴직했다고 밝혔다.

존 래트클리프(John Ratcliffe) 국가정보장(Director of National Intelligence)은 최근 기고문을 통해 선거가 있는 올해에 중국 정권은 "수십명의 의원들과 보좌관들을 표적에 포함시켜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대규모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래트클리프는 중국이 "하원의원을 목표로 활동하는 빈도는 러시아의 6배, 이란의 12배 수준"이라고 상원 정보위원회에 보고했다.

마이크 폼페오(Mike Pompeo) 국무장관은 지난 9월에 위스콘신(Wisconsin)주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지역 정부에 대한 중국의 정보수집과 영향력 공작에 대해 경고했다. 그는 특히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강경한 기조를 취한 이후로 중국 정권이 지역 정부 관계자를 이용하기 쉬운 "약한 고리(weak link)"로 간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오는 중국이 행하는 악의적인 영향력 공작의 최종 목표가 "미국인들이 중국식 권위주의를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월웰은 폴리티코와의 인터뷰에서 2015년에 FBI에서 팡의 의심스러운 행동에 대해 알려준 이후 그녀와의 관계를 끊었다고 말했다. 그는 팡과 어느 정도의 관계였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을 거부했다. 현재까지 그가 범법행위로 고발된 바는 없다.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정보위원회에서 스월웰을 제명할 것을 요구했다.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하원의장(캘리포니아, 민주당)은 2015년에 해당 중국 간첩에 대해서 민주당과 공화당 지도부, 그리고 하원 정보위원회가 이미 보고를 받았다고 말하며 스월웰을 두둔했다. 그러나, 케빈 매카시(Kevin McCarthy) 하원 소수당 대표(캘리포니아, 공화당)은 자신이 해당 사안에 대하여 보고를 받은 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미인계(Honey Traps)]


에프티미아데스에 따르면, 성관계 또는 연인관계를 이요해서 미국인 대상자를 포섭하는 소위 "미인계"는 중국이 "흔히 쓰는 전술"이다.

예를 들면, 하와이(Hawaii)에서 계약직으로 미군에서 일했던 인물이 그의 중국인 여자친구에게 군사기밀을 제공한 혐의로 2014년에 징역 7년형을 받은 바 있다. 퇴역 육군 장교였던 벤자민 피어스 비숍(Benjamin Pierce Bishop)은 1급비밀에 대한 취급 인가를 가지고 미군 태평양 사령부에서 계약직으로 일했다. 2014년, 당시 60세였던 그는 미국과 한국의 연합훈련 계획에 대한 기밀정보들을 이메일로 전송했다고 시인했다. 수신자는 미국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있던 27세의 중국인 여성이었다.

이들은 2011년에 하와이에서 있었던 국방 관련 국제학회에서 만났으며, 친구에서 연인으로 발전했다. 이 사건에 관한 FBI측 진술서에 의하면, 해당 여성은 이 학회에서 기밀정보에 대한 접근권을 지닌 인사들을 목표로 했던 것으로 보인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초까지 FBI에서 이중간첩이 활동했다는 의혹도 있다. 미국 시민권자인 카트리나 렁(Katrina Leung)은 FBI의 중요한 정보원이었으나, 이 기간 동안 자신을 담당했던 2명의 공작관 모두와 장기적인 연인관계를 맺었다. 이들중 한명은 제임스 J. 스미스(James J. Smith) 요원이었으며 이들의 관계는 20년 동안 지속되었다. FBI의 주장에 의하면 그녀는 스미스의 가방에서 서류들을 빼내어 복사하여 중국 정보기관에 넘겼다고 한다.

렁은 2005년에 기소되었으며, 기밀 문서의 불법적인 소지와 복사 등 5개 혐의가 있었으나 판사는 검찰측에 위법행위가 있었다는 이유로 해당 사건을 기각했다.

[합동 작전(Coordinated Effort)]

에프티미아데스는 크리스틴 팡 사건이 중국 정권의 광범위한 정보수집과 영향력 공작의 한 부분일 뿐이라고 말했다. "지구상의 그 어떤 국가보다 훨씬 더 규모가 큽니다."

다른 국가들과는 다르게, 중국 정권은 서양 민주주의를 전복하기 위한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하고 조합하여 완성했다. 에프티미아데스는 이 작업이 "정보수집, 영향력 공작, 선전선동, 외교를 국제적으로 연결해서 실행하는 합동 작전"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작업은 외교에서부터 정치 기반을 대상으로하는 정보수집과 영향력 행사, 온라인 정보활동, 심지어 온라인 악성댓글부대까지 망라하고 있습니다."

에프티미아데스는 여기에 대응하려면 미국이 중국 정권에 대한 일관성 있는 정책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향후 수십년 동안 미중 관계에서 중요한 문제들과 목표들을 설정하고 "의회에서 법안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보기관들은 주 정부 및 주 의회와 더 밀접한 협력관계를 맺음으로써 중국의 영향력과 정보요원들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


중국이 이런 짓을 오로지 미국에만 하고 있지는 않을 것 같으므로, 만약 당신이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사이거나 정부 또는 군 관계자이거나 기밀정보를 취급하는 위치에 있다면, 매력적인 중국인 이성을 각별히 조심해야 할 것 같다. -_-;



덧글

  • 과객b 2020/12/28 23:34 # 삭제 답글

    짱깨는 ㅎㅎ 계집만 이용하는게 아니라는
    모든 잠재적인 짱깨는 닥치고 간첩이라는
    타국과의 외교 관계는 일단 간첩심기부터
    그건 어느 나라도 부인항 수 없는 일이라는
  • 반달가면 2020/12/30 00:28 #

    공산당 1당독재국가이고 당의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어느날 갑자기 실종(?)될 수도 있는 국가니까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6516
2895
2275624

2019 대표이글루_IT

B-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