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국내 독감백신과 중국산 백신의 연관관계는 정말로 없는 것인가 - 2 일기/잡담

지난번에 적었던 "국내 독감백신과 중국산 백신의 연관관계는 정말로 없는 것인가"의 내용을 조금 보충하는 측면에서 작성해 본다.

일단, 지난 게시물에서 인용했던 연합뉴스 팩트체크 기사의 후속기사가 있다. 아래의 기사다.

[팩트체크] 독감백신 중국서 수입? 원액 중국산?…아니다(종합)

처음에 인용했었던 기사가 10월 23일 오전에 나온 것인에, 이 기사는 같은날 오후에 나온 것이다. 국내 업체가 백신 원액을 수입해서 제조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아래와 같다.


...
프랑스에 본사를 둔 사노피파스퇴르가 국가예방접종사업에 참여한 유일한 외국 회사인데, 독감 백신 전량을 프랑스에서 제조한다.
...
식약처에 따르면 국내 유통되는 독감 백신 제조·수입사 10개사 중 외국에서 원액을 들여오는 회사는 동아ST, 보령바이오파마인데 이들 회사의 원액 수입국은 모두 프랑스다.

결론적으로 무료든 유료든 현재 국내에서 접종되고 있는 독감 백신중 중국산은 없으며, 원액도 중국에서 들여온 것은 없다.
...



원액 수입국이 모두 프랑스라는 표현으로 보건대, 원액을 공급하는 회사는 사노피 파스퇴르(Sanofi Pasteur)인 것으로 추정된다. 조금 더 찾아보니, 이 부분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명시한 기사가 있다.

[팩트체크] 독감백신 접종 이후 사망, 중국 원액 때문?

10월 23일자 뉴스톱 기사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국내 제조사 중 SK바이오사이언스, GC녹십자, 일양약품은 원액 제조부터 포장까지 자체 기술로 실시하고 있다.
...
GSK(독일)와 사노피파스퇴르(프랑스)는 각각 자국에서 원액제조부터 포장까지 마친 완제품을 국내로 들여와 시판한다. 나머지 5개사(동아ST, 보령바이오파마, 보령제약, LG화학, 한국백신)는 GC녹십자, 일양약품, 사노피파스퇴르로부터 원액을 공급받아 백신을 제조한다.
...



5개 회사가 국내 회사(GC 녹십자, 일양약품)의 원액 또는 사노피 파스퇴르의 원액을 공급받아 백신을 제조하고 있으며, 중국산 백신 원액을 사용하는 회사는 없다는 결론이다.

그러던 중에, 한가지 더 눈에 띄는 기사를 발견했다. 바로 아래의 기사다.

사노피, 중국 경제특구에 대규모 백신공장

2007년 11월 28일자 약업신문 기사다. 주요 내용을 발췌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사노피-아벤티스社가 지난 26일 중국 정부와 합의에 도달함에 따라 남부 광둥성에 소재한 경제특구 선전(深圳)에 총 7,000만 유로(약 1억300만 달러)를 투자해 대규모 인플루엔자 백신 제조공장을 건립키로 했다.
...
실제로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양국 정상인 사르코지 대통령과 후진타오 총리가 모두 참석해 그 같은 해석에 무게를 실어줬다는 후문이다. 이 공장은 오는 2012년 완공될 예정이다.

현재 사노피-아벤티스社의 백신사업 부문 계열사인 사노피-파스퇴르社는 한해 1억7,500만 도스분(미국 5,000만 도스‧프랑스 1억2,500만 도스)의 인플루엔자 백신을 생산하고 있다. 이것은 전 세계 인플루엔자 백신 생산량의 40% 가량을 점유하는 수준의 것이다.

사노피측은 차후 3년 이내에 인플루엔자 백신 생산량을 2억5,000만~3억 도스로 늘릴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쑤 총헹 선전시장도 “이미 선전에 공장을 가동 중인 사노피측과 지난 10년여 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며 “새로운 백신공장의 건립이 선전 지역의 생명공학산업 개발에 역사적인 이정표로 기록될 것”이라는 말로 높은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2007년 당시 사노피 파스퇴르의 독감 백신 생산 규모는 1억7500만 도스였는데, 3년 이내에 2억5천만~3억 도스 규모로 확장하려는 목적으로 중국에 대규모 독감 백신 제조공장 건설을 추진했다는 내용이다. 2012년 완공을 목표로 했으니 지금은 이미 가동중일 것이다.

사노피 파스퇴르의 프랑스 공장이나 중국 공장이나 어쨌든 같은 회사의 공장이므로 아마 동일한 품질관리 기준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되긴 한다.

프랑스 회사의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은 프랑스산으로 간주하는지 아니면 중국산으로 간주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어쨌든 국내에 수입된 원액이 어느쪽 공장에서 온 것인지 좀 궁금하긴 하다.



덧글

  • 나인테일 2020/10/26 22:39 # 답글

    프랑스가 소유한 공장이라면 프랑스 수준의 품질관리가 된다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중국 폭스콘 공장에서 만든다고 해도 애플은 애플인 것처럼 말이죠. 아무리 중국이라고해도 멀쩡하게 프랑스 인력들의 감독 하에 생산되어 한국으로 가는 백신에다 사보타주를 할 이유도 없겠고요.
  • 반달가면 2020/10/27 08:58 #

    저도 어느쪽 공장이냐에 따라 품질 수준이 크게 차이가 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백신 접종후 당일 또는 하루 이틀만에 사망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 궁금증이 생기긴 하네요.

    제조뿐만 아니라 보관/유통 측면에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의혹을 불식시키려면 어쨌든 면밀한 조사가 있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 채널 2nd™ 2020/10/27 00:29 # 답글

    이런 "합리적인 의심"에 대해서 진짜로 학문적(?)으로 답을 해 줄 사람이 없다는 것이....
  • 반달가면 2020/10/27 08:59 #

    제 생각엔 학술적인 측면보다는 실질적인 백신 제품 자체를 비롯해서 제조/보관/유통 과정을 조사하여 진짜 문제가 없는지 제대로 확인을 해 보는 것이 좋지 않겠나 싶네요.
  • ㅋㅋ 2020/10/28 13:00 # 삭제 답글

    아몰랑 백신 나쁜거야 빼애액~
    아몰랑 태양광 나쁜거야 빼애액~
    아몰랑 선거 나쁜거야 빼애액~

    스택오버플로우 대신 우한갤러리와 가세연을 들여다보면
    저도 님과 같은 논리적인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ㅋㅋ
  • 반달가면 2020/10/28 15:58 #

    논리적이고 구체적인 반론 없이 비꼬는 댓글로 끝내는 나태함에서 벗어나신 후에, 뭐가 맞고 뭐가 틀리고 뭐가 이상한지 직접 자료 찾아가며 차근차근 공부하고 따져보는 습관을 기르시고, 모르는 부분은 모르겠다고 인정하고 잘못 알았던 부분은 잘못 알았다고 인정하는 용기를 갖추시면, 아주 훌륭한 개발자가 되실 것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89848
5116
2103303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