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마스크 품귀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듯 일기/잡담


오늘자 조선일보 기사다. 주요 내용을 발췌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하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보건용 마스크가 시중에서 품귀 현상을 빚는 가운데 12일 국내 마스크 생산 공장 한 곳이 가동을 멈췄다. 국내 마스크 생산업체 70%가 쓰는 중국산 마스크 필터 공급이 끊긴 결과였다. 가동 중단이 잇따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MB(Melt Blown) 필터는 보건용 마스크 필수 재료다. 국내에서도 생산되지만, 업계에 따르면 마스크 제조업체 123곳 가운데 100곳 가까이가 중국산을 사용해왔다. ㎏당 가격이 국산 2만원, 중국산은 1만6000원 정도로 국산이 25%가량 비쌌기 때문이다. 중국산 수입이 끊긴 지금은 국산 가격이 ㎏당 4만원에 육박한다. A사 대표이사 김모(50)씨는 "지금 시세로 국산을 쓰면 마스크 가격이 올라도 하루 5억원씩 손해가 난다"고 했다.

국내 생산업자들은 "중국산 필터 공급이 끊긴 정확한 이유를 모른다"고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국 내 춘제 이후 공장 휴업일이 길어져서 벌어진 일시적 현상으로 곧 해소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이 한국과 베트남으로의 마스크 원자재와 장비의 수출을 중단해 공급망을 교란시켰다"고 보도했다.
...
정부 '신종 코로나 관련 피해 사례 신고센터'에도 "중국산 원·부자재 조달이 어려워 생산을 못 한다"는 마스크 제조업체 신고가 이달 들어서만 30건 가까이 접수됐다. 그러자 관세청은 11일 "수입 신속통관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이 물건을 안 주면 그게 무슨 소용이냐"고 했다.

정부는 이달 들어 "마스크 생산·재고 모두 충분하다"는 입장을 잇달아 밝혀왔다. 국내 마스크 생산량과 재고에는 문제가 없고, 매점매석이나 해외 밀반출 등 유통 부분만 단속하면 마스크 수급난을 해결할 수 있다는 논리였다.
...
공장에서 이미 '입도선매'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제조업체 '3SM(쓰리에스엠)' 측은 최근 거래처 문의가 올 때마다 '재고가 없고, 생산 스케줄이 12월까지 잡혀 추가 발주를 받지 않는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씨앤투스성진도 "연말까지 생산되는 물건은 모두 임자가 정해졌다"고 했다. FTEnE(에프티이엔이) 등 다른 제조업체도 대부분 최소 두세 달치 예약이 꽉 찬 상태다.
...
생산량 기준 국내 최상위권 마스크 제조업체 사장은 "여러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 이번 사태 이후 재고 포함, 약 4억장이 중국으로 빠져나간 걸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12일부터 전국 모든 마스크 생산공장에 매일 생산·판매 제품을 식약처에 신고하도록 했다. 업계에서는 "이미 판매처가 대부분 정해진 상황에서 뒤늦은 조치"라고 지적했다.
...
최헌수 대한약사회 국장은 "메르스 때에 비해 국민 안전의식 또는 불안감이 훨씬 커진 탓에 가수요가 많이 생긴 것도 마스크 대란의 원인"이라고 했다.



춘절 연휴 휴업으로 인한 일시적인 물량 부족도 없지는 않겠으나, 중국에서 자국내 마스크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필수 재료의 수출을 막고 있다는 부분이 더 큰 원인으로 보인다. 인구 천만이 넘는 우한을 통째로 폐쇄하는 조치도 하는 나라에서 마스크 필터 수출 제한 정도는 아무것도 아닐듯. 어쨌든 이런 상황이라면 마스크 품귀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한폐렴 예방 목적 측면에서는 마스크를 한번 쓰고 버리지 않고 좀 더 재사용해도 될 것 같긴 하나(관련 내용은 여기에), 현재 사 놓은 마스크가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라서 마스크 부족이 장기화될 것 같은 이런 징후는 아무래도 부담스럽다.

지금 우한폐렴이 국내에서 확진자가 급증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가 다들 마스크를 쓰고 외출을 줄이고 있는 측면도 클 것 같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물량이 계속 부족하게 되면, 코로나바이러스는 퍼지는데 마스크가 없어서 못쓰고 그냥 다니는 경우가 증가하여 결국 방역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닐지 좀 걱정이 되기도 한다. 



덧글

  • 김뿌우 2020/02/14 08:38 # 삭제 답글

    며칠전 YTN 뉴스 말미에서 마스크 관광객 밀반입과 매점매석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인천공항 통관 공무원이 지나가듯 '정식 수출 물량도 천배 가량 늘었습니다.' 라고 하던데 천 퍼센트를 잘못 말한거라 믿고 싶습니다.

    나랏님들은 국내는 좀 부족해도 중국으로 나가는건 아깝지 않으신듯
  • 반달가면 2020/02/14 23:27 #

    4억장이 빠져나갔다고 추산하고 있으니 엄청난 물량이 나간 모양입니다. 설상가상으로 미세먼지까지 덮치고 있으니 이것 참 걱정이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93848
5116
2103307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