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미국은 왜 카셈 솔레이마니를 죽였나 일기/잡담

원문기사는 여기로. 1월 3일자 BBC의 기사다. 주요 내용을 발췌해 보자면 대략 아래와 같다.


이란 혁명군의 쿠즈(Quds) 부대 사령관인 카셈 솔레이마니(Qasem Soleimani)의 죽음은 미국과 이란 사이의 긴장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으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

보복은 예상되었던 일이다. 미국과 이란 양국간에 벌어진 일련의 대응 조치들은 직접 충돌로 한발짝 더 다가서고 있다. 이라크에서 미국의 지위는 불확실성이 커졌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정책은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했다.

오바마 행정부의 백악관에서 중동 및 페르시아만 문제의 조율을 담당했던 필립 고든은 이번 공격이 이란에 대한 선전포고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쿠즈 부대는 이란 공안부대의 해외 활동 조직이다. 수년간 레바논, 이라크, 시리아 등지에서 솔레이마니는 이란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공격을 계획하고 현지 협력세력 조성을 강화해 왔다.

미국 입장에서 볼 때, 솔레이마니는 미국인들을 죽인 살인범이다. 그러나 이란에서는 인기가 높다. 실질적으로 그는 이란에 대한 미국의 제재와 압력에 맞선 싸움을 주도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솔레이마니가 트럼프 대통령의 타격 목표였다는 점이 아니라, 왜 하필 바로 지금 그를 공격했느냐이다.

이라크에 위치한 미군 기지에 일련의 로켓 공격이 있었고, 그 배후에 이란이 있는 것으로 지목되었다. 이 공격으로 미군 계약업체의 미국인(민간인) 한명이 사망했다. 그러나 이란이 그 전부터 해 왔던 작전들, 즉 페르시아만에서의 유조선 공격, 미국 무인기 격추, 사우디 아라비아 정유 시설에 대한 공격 등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미국의 보복조치가 없었던 것이다.

이라크의 미군 기지에 대한 로켓 공격의 경우, 미국은 이미 이 공격을 주도한 친(親)이란 민병대에 반격을 가했다. 이로 인하여 바그다드의 미국 대사관에 대한 습격이 벌어진 것이다.

솔레이마니 제거를 결정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국방부는 그의 과거 행적뿐만이 아니라 향후 벌어질 사태에 대한 억제수단이었다고 주장했다. 국방부 성명에 따르면 솔레이마니는 "이라크를 비롯한 중동 지역 있는 미국 외교관들과 군인들을 공격하기 위한 계획을 적극적으로 수립하고 있는 중"이었다.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것이냐가 큰 의문부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공격을 통해서 이란을 겁주는 동시에 이스라엘, 사우디 아라비아 등 동맹국에게 미국의 억제수단이 아직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나 어쨌든 당장이 아니더라도 이란이 이 사건에 대해 아무런 반격 없이 그냥 넘어갈 것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

이라크에 주둔중인 5천명의 미군이 명백한 보복 대상이 될 것이고, 과거에 이란 또는 이란의 사주를 받은 조직들이 공격을 했던 목표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페르시아만의 긴장은 고조될 것이다. 이 사건이 터지고 나서 유가 급등이 발생한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하다.
...



미 국방부의 발표 내용을 보자면 솔레이마니는 예전부터 미국인들의 죽음을 야기한 눈엣가시 같은 존재라 계속 주시하고 있었는데, 뭔가 큰 일을 벌이려고 하는 정황이 포착되어서 그 전에 폭격을 해서 제거한 것으로 보이긴 한다. 문제는 그가 테러조직원이 아니라 이란 군부의 장군이라는 점. 오늘 뉴스를 좀 찾아보니 이란에서 이라크에 있는 미군 기지에 미사일을 쐈다는데, 이대로 가면 중동에서 또 전쟁이 벌어지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



핑백

  • 반달가면 : 이란의 우한 폐렴(코로나19) 사태 2020-03-11 20:44:12 #

    ... 측된다. ... 이란 정부는 쿰에서의 사망자 발생을 국회의원 선거일 이틀 전에 발표했다. 정부에 대한 신뢰는 지난 11월에 있었던 시위에 대한 폭력적 진압과 카셈 솔레이마니 장군 암살 이후 실수로 우크라이나 항공기를 격추시킨 사건의 은폐 시도 등으로 인해 낮아진 상태였다. 선거 결과가 좋으면 정부의 정당성에도 긍정적일 것이다. 테헤란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89848
5116
2103303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