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비닐 봉투가 환경에 주는 악영향 일기/잡담

대형 마트 자율포장대에 비치된 빈 상자들을 보면서 고객 편의성과 자원 재활용을 동시에 잡은 묘안이라고 감탄했었는데, 장바구니 사용을 장려하겠다는 이유로 업체들이 납품하는데 이미 사용한 종이 상자들을 고객들이 재활용하지 못하게 막을 예정이라는 뉴스가 나오니 어째 좀 황당하다 -_-;

아무튼, 그러던 중에 비슷한 맥락의 흥미로운 기사를 발견했다. 원문 기사는 여기로. 기사의 요지는 비닐 봉투보다 천가방이 환경에 더 큰 악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덴마크 환경식품부에서 2018년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닐 봉투, 종이 봉투, 에코백(천가방) 등이 환경에 주는 악영향을 평가한 결과 에코백이 환경에 가장 큰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닐 봉투보다 에코백이 더 친환경적이려면 수천번 내지 수만번 이상을 재사용해야만 한다.

위의 원문 기사에 보면 표가 하나 나오는데, 일회용 비닐 봉투와 비슷한 수준의 친환경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재사용 횟수가 계산되어 있다. 비닐, 재생 비닐, 종이 등 다양한 소재에 대한 결과가 나와 있는데 일단 종이와 직물만 보자면, 일회용 비닐 봉투를 대체하기 위해 종이백은 43번을 재사용해야 하고, 일반 천가방은 7천번, 유기농 면화를 사용한(organic cotton) 천가방은 2만번을 재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하루도 빠짐 없이 매일 일회용 비닐 봉투 2개를 사용하는 사람이 비닐 봉투 대신 일반 천가방을 사서 대신 쓰기 시작했다면 이 천가방을 3500일 동안 사용해야 비슷한 수준의 친환경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3500일이면 약 9년6개월 정도다(3500/365=9.58); 유기농 면화를 사용한 천가방일 경우엔 1만일 동안 사용해야 하므로 27년이 넘는다.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가방/봉투를 만들기 위한 원재료를 마련하고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도 포함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했기 때문이다. 천가방 제조공정에서 소요되는 에너지와 자원이 비닐 봉투보다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그만큼 환경에 더 악영향을 주게 된다. 대신에 내구성이 높아 일회용 비닐 봉투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오래 사용해야 일회용 비닐 봉투보다 친환경적이냐에 대한 계산 결과인 셈이다.

만약 환경보호라는 명목으로 일회용 비닐 봉투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천가방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귀결될 경우, 이는 환경보호가 아니라 오히려 환경파괴로 이어진다. 에코백은 이름도 그렇고 겉보기엔 친환경 같지만 비닐 봉투를 대신해서 10년 넘게 재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실은 환경파괴의 주범이 되는 것이다. 태양광 발전하겠다고 숲을 불도저로 밀어버리면서 친환경을 외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일듯.

비닐이 쉽게 분해되지 않으므로 환경에 해롭다는 생각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천가방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부분이 매우 크다는 점은 나 자신을 포함해서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듯하다.

만약 다른 필요성이 없이 단지 환경보호에 일조하겠다는 마음으로 에코백을 새로 살 생각이라면 그냥 그거 사지 말고 비닐 봉투를 최대한 재활용하면서 쓰는 것이 진정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길이다. 나 스스로도 앞으로는 이미 집에 방치되어 있는 일회용 비닐과 종이가방을 좀 더 적극적으로 재활용해 볼 예정.



덧글

  • 김뿌우 2019/08/29 20:16 # 삭제 답글

    환경파괴의 기준을 어떻게 잡는가에 따라서도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재활용 하는데에 들어가는 에너지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일회용품이 오히려 답일때가 있습니다.
  • 반달가면 2019/08/30 21:21 #

    일회용품이나 아니나 환경을 위해서는 어쨌든 아껴 쓰는 것이 답이겠습니다만, 무조건 일회용품을 배척할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계산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2019/08/30 08:1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8/30 21:2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RuBisCO 2019/08/30 11:19 # 답글

    애시당초 환경팔이들한테 중요한건 내가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있다는 도덕적 우월감에 바탕한 심리적 만족이지 실제 환경에 끼치는 영향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 반달가면 2019/08/30 21:22 #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척하고 싶어서 실질적인 환경파괴도 불사하겠다는 그런 것인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628300
3990
1845272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