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에서 안드로이드-x86 가상머신 만들기 IT/잡담

리눅스 PC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있는지 좀 찾아보다가, 안드로이드-x86(Android-x86)이라는 OS를 발견했다. 안드로이드를 x86 PC에서 설치/구동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안드로이드-x86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로 가면 된다.

https://www.android-x86.org/

공식 홈페이지에서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서 버추얼박스에 설치했다. 64비트 8.1-r2 버전의 이미지를 가지고 버추얼박스 5.2.30에서 설치를 진행했다.

가상머신 종류는 "리눅스(Linux)"를 선택해서 "Other Linux (64bit)"로 생성하고 iso 이미지를 구동. RAM은 2048MB, 하드 디스크는 20GB 정도로 잡았다.   

부팅 메뉴가 나오면 "Installation - Install Android-x86 to harddisk" 항목을 선택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우선 디스크 파티션을 생성하기 위해 "Create/Modify partitions"를 선택하자(c 키를 누르고 OK 항목에서 엔터를 치면 된다).  

"Do you want to use GPT?"라는 질문에서는 "no"를 선택.  


파티션 설정 화면이 나오면 "[New]"를 선택해서  파티션을 생성. 파티션 속성은 "[Primary]", "[Bootable]"이다. "[Write]"를 선택해서 파티션 설정을 디스크에 기록한다. 디스크가 초기화되므로 정말로 기록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yes"라고 입력하면 된다.

이제 파티션 화면에서 나가면([Quit] 선택), 새로 생성한 파티션을 선택해서 안드로이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ext4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고 GRUB 부트로더를 설치하자. 어떻게 할 것인지 물어볼 때 "yes"를 선택하면 된다.

/system 디렉토리를 쓰기 가능(read-write)으로 설정할 것인지도 물어보는데 굳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이것은 "no"를 선택했다.

설치를 마치고 재기동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처음 기동했을 때와 비슷하게 설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재기동할 때 iso 이미지를 가상머신에서 제거하여 가상머신의 디스크로 부팅되도록 하자.)

모바일 기기가 아니라 가상머신이므로 와이파이와 전원 버튼 등이 문제가 될 것 같았는데, 괜한 걱정이었다.

와이파이(Wi-Fi) 연결은 가상 와이파이 연결이 제공되므로 "VirtWifi"라는 SSID를 볼 수 있다. VirtWifi에 연결하면 버추얼박스와 연동된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된다.

전원 버튼은 가상머신 메뉴에서 머신(Machine) -> "ACPI 종료(ACPI Shutdown)" 항목을 선택하면 전원 버튼을 누른 효과와 동일하다. 절전 모드로 화면이 꺼졌을 때 "ACPI 종료" 항목으로 화면을 켤 수 있다. 단축키는 호스트 키(Host Key) + H이다. 기본 호스트키는 오른쪽 Ctrl이다.  

버추얼박스 게스트 확장(VirtualBox Guest Additions)이 안드로이드-x86은 지원하지 않고, NDK(C/C++)로 개발된 앱은 호환성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어쨌든 안드로이드 구동이 가능하고 구글 계정을 설정하면 구글 플레이에서 앱도 설치할 수 있다.



핑백

  • 반달가면 : 안드로이드-x86 가상머신에서 한글 입력 2019-08-28 21:37:08 #

    ... 버추얼박스(VirtualBox)에서 안드로이드-x86 가상머신을 구성해 보았는데(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한글 입력이 안된다는 문제가 있어서 이리 저리 시험해 보다가, 일단 해결이 되었다. 기본 설치에서는 언어는 한국어로 선택이 가능하지만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아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132646
3914
2013144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