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민트 17(우분투 14.04 기반) 커널을 우분투 16.04 커널로 업데이트 리눅스

우분투 14.04 LTS 기반의 배포판인 리눅스 민트 17의 커널을 우분투 16.04 LTS 커널로 업데이트했다. 기존 커널의 버전은 3.13이고 업데이트한 커널은 4.4이다.

굳이 커널을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여태까지 사용에 별 문제가 없었으나, 도커(Docker)를 설치해서 실행해 보려고 하니 커널 버전이 4.x가 아니면 실행이 되지 않았다. 결국 불가피하게 커널 업데이트를 진행.

우분투 커널 업데이트 유틸리티(ukuu,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를 사용해 볼까 했으나, 시냅틱 패키지 매니저에서 검색해 보니 16.04 커널이 공식 S/W저장소를 통해서 제공되고 있길래 그냥 이걸로 업데이트했다. 우분투 16.04의 코드명이 "Xenial Xerus"이므로 xenial 커널을 설치하면 된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작업.

# 현재 커널 버전 확인
uname -a

# S/W저장소 정보 갱신
sudo apt-get update

# 16.04 커널 설치
sudo apt-get install linux-image-generic-lts-xenial

# 재기동
sudo init 6

재기동하고 보니, 한가지 문제가 생겼다. 화면 해상도가 1024*768로 바뀐 것이다. 리눅스 민트의 드라이버 매니저(driver manager)를 실행하고(XFCE 배포판 기준으로 어플리케이션 메뉴에서 "system" -> "driver manager" 선택) 기존에 사용하던 누보(nouveau) 드라이버(xserver-xorg-video-nouveau)를 엔비디아(nvidia) 바이너리 드라이버로 변경해 보았다.

드라이버 변경후 재기동해 보니 여전히 문제다. 다시 드라이버 매니저로 가서 원래의 누보 드라이버로 변경한 수에 재기동하니 이번에는 화면 해상도가 정상적으로 잘 나온다. 아마도 커널 업데이트 이후 드라이버를 재설치해야 되는 듯.

또 한가지 문제는 버추얼박스(VirtualBox)에서 발생했다. 버추얼박스를 실행하니 커널 모듈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다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루트 권한으로 /sbin/vboxconfig를 실행하라는 메시지(run /sbin/vboxconfig as root)가 나왔다.

버추얼박스를 다시 설정하려면 리눅스 커널 헤더가 필요하므로 16.04 커널 헤더 패키지도 설치해 주었다. 혹시 설치하지 않았다면 build-essential 패키지도 설치해 주자.

# 16.04 커널 헤더 설치
sudo apt-get install linux-headers-generic-lts-xenial

# build-essential 설치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 버추얼박스 설정
sudo /sbin/vboxconfig

이제 버추얼박스도 제대로 동작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605300
3990
1845249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