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화웨이의 북한 연관성에 관한 내부 문서 유출 IT/잡담


워싱턴 포스트(Wahington Post)에서 화웨이 내부 문서를 입수해서 공개했다. 3G 무선 네트워크 관련 계약 문서 pdf 파일과 사업계약 목록을 담은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다.

계약 문서는 아래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화웨이 유출 문서 - 3G 무선 네트워크 관련 계약서
https://www.washingtonpost.com/context/huawei-and-north-korea/0ec3fe66-92e4-459a-8e27-4a44d31a18a1/

관련 설명을 번역하자면 아래와 같다.  


워싱턴 포스트에서 입수한 문서들에 따르면, 중국 기술기업 화웨이는 북한의 3G 무선 네트워크인 고려링크를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비밀리에 도움을 제공해 왔다. 아래의 이미지들은 2008년과 2012년에 계약된 구매 요청이다. 이 자료에는 화웨이가 통신장비를 중국 국영기업인 판다(Panda International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에 공급하기 위한 조건과 가격이 제시되어 있는데, 이 장비들은 고려링크로 공급되었다. 무선 네트워크는 북한 체신성(KPTC)과 이집트 오라스콤(Orascom Telecom Holding, 현재는 Orascom Investment Holding)이 설립한 조인트 벤처인 "CHEO Technology"를 통해 구축되었다.


사업계약 관련 스프레드시트는 깃허브(github) 페이지에 올려 놓았다. 아래의 링크에 가서 볼 수 있다.

화웨이 유출 문서 - 워싱턴 포스트 깃허브 페이지
https://github.com/washingtonpost/story-huawei-north-korea

깃허브 페이지에 설명된 내용을 번역하자면 아래와 같다.


워싱턴 포스트에서 입수한 이 문서들은 중국 회사인 화웨이가 마찬가지로 중국 회사인 판다(Panda)와 함께 북한의 3G 무선 네트워크인 고려링크(Koryolink)를 구축하고 유지해 왔는지 보여준다. 이 문서들에 제시된 계약 관련 내용들은 이 관계가 수년간 유지되었고 가장 최근의 계약은 2016년이다.

이 정보는 보복을 우려하여 익명을 요구한 전직 화웨이 직원에 의해 제공되었다. 중국어는 영어로 번역하였고, 제보자의 신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메타데이터(metadata)는 제거하였다.

이 자료가 담겨 있던 화웨이 데이터베이스에는 전세계의 화웨이 통신망 프로젝트의 이력이 담겨 있다. 여기에 제시된 부분은 이중에 고려링크와 북한과 연계된 화웨이 프로젝트를 모은 것이다.

화웨이의 내부문서와 직원들 사이에서 북한, 이란, 시리아 등 특정 국가를 지칭할 때는 국가명 대신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북한의 코드는 "A9"이다.

화웨이는 대변인 성명에서 북한에 "사업 기반(business presence)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화웨이가 과거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북한에서 사업을 했느냐는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다. 화웨이 대변인은 유출된 문서의 진실성에 대해 반박하지 않았으며 진위 여부에 대한 확인도 거부했다.



깃허브에 공개된 문서는 csv 형식의 파일 2개인데, 화웨이에서 수행한 프로젝트 목록을 담고 있다. 고려링크와 북한 체신성(KPTC)이 들어간 제목도 여럿 보인다.

북한이 이집트 오라스콤과 합작하여 3G 통신망을 구축한다고 했을때, 이집트가 3G 장비를 직접 개발하고 제작할 가능성은 희박하고 아마도 중국이 발을 담그지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물증으로 확인이 된 듯.

 


덧글

  • 2019/07/23 20:2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7/24 09:1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역성혁명 2019/07/24 01:32 # 답글

    시발 젤나가맙소사.
  • 반달가면 2019/07/24 09:16 #

    어떤식으로든 중국이 관여했을 것 같다는 식의 예상은 예전에도 어느 정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물증이 떡하니 나왔다는게 놀랍네요; 화웨이의 수장들이 군부와 정보기관 출신입니다. 창립자 런정페이 총재는 인민해방군 출신이고 쑨야팡 회장은 국가안전부 출신이죠.
  • 역성혁명 2019/07/24 10:40 #

    부디 저 문서를 세상에 알린사람이 무사하길 빌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84848
5116
2103298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