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의 종류 일기/잡담

원문 기사는 여기로.

워싱턴의 비영리 연구기관인 군축 및 비확산 센터(Cnter for Arms Control and Non-Proliferation)에 게재되어 있는 내용이다. 예전에 올렸던 "미사일과 발사체의 차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인 보충이라고 보면 될 듯하다.

주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미사일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나는 탄도 미사일(ballistic missile)이로 나머지 하나는 순항 미사일(cruise missile)이다.

탄도미사일은 로켓 또는 다단계 로켓의 추진력으로 발사된 후, 아치(arch)형 궤적을 그리며 표적을 향해 하강한다. 핵탄두 또는 재래식 탄두가 탑재된다.

탄도미사일은 다시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단거리(short-range): 사정거리 1천km 미만
중거리(medium-range): 1천~3천km
중장거리(intermediate-range): 3천~5천5백km
장거리(long-range): 5천5백km 이상,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 또는 전략 미사일(strategic missile)이라고도 칭한다.

순항 미사일은 제트 엔진에 의하여 비행하는 무인 비행체이며 비행기와 매우 유사하다. 지상, 공중, 해상에서 발사 가능하다.

순항 미사일은 저고도로 비행하는데, 연료가 많이 소모되는 반면 탐지가 어렵다는 장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포탄과 비슷한 궤적으로 움직이면 탄도 미사일이고 비행기처럼 저공비행을 하면 순항 미사일이라고 보면 된다.

최근에 북한이 발사한 것이 만약 로켓이 아니라 "미사일"이라면, 그것은 탄도 미사일이거나 순항 미사일 둘 중 하나일 것이다. 둘 다 아니라면 대체 어떤 종류의 신개념(?) 미사일인지 상상이 잘 안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628300
3990
1845272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