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언어 및 기본 폰트 설정 괜찮은 프리웨어

주로 영문판 리눅스에 한글 입력기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도 영문판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기에 설정 방법을 정리해 두기로.

리브레오피스의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인 라이터(writer)에서 아시아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고 한글 폰트를 지정해 주는 방법이다. 라이터에서 언어 설정을 변경하면 칼크(Calc, 엑셀), 임프레스(Impress, 파워포인트)에도 같이 적용된다. 리눅스 민트에서 리브레오피스 영문판을 설치하면 기본 아시아 언어가 중국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해 주는 것이 좋겠다.

라이터를 실행하여 "Tools" 메뉴에서 "Options" 항목을 선택한다. 설정창이 뜨면, 왼쪽에 여러 항목이 나오는데 "Language Settings" 항목의 "Languages" 설정으로 가자. "Default Languages for Documents"라는 제목이 있을 것이다. 이 제목 아래에 "Asian" 설정을 체크하고  "Chinese"를 "Korean"으로 바꾼 후에 OK 버튼을 클릭한다.


다시 "Tools" 메뉴에서 "Options" 항목으로 들어간다. 이번에는 "Libre Office Writer" 설정으로 가자. 하위에 이전에 없던 항목이 하나 추가되어 있다. "Basic Fonts (Asian)"이다. 이 항목으로 가서 아시아 언어의 기본 폰트(font)를 설정해 준다. 처음에는 중국어 폰트로 설정되어 있을 것인데 이것을 한글 폰트로 변경해 준다.

이제 라이터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해 보면 한글 입력을 할 때 한글 폰트로 변환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1431045
3392
1828171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