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MX 리눅스(MX Linux) 18.1 - 한글 입력 기능 추가 리눅스


얼마전에 우연히 MX 리눅스(MX Linux)라는 배포판을 발견했다. 데비안(Debian) 리눅스를 기반으로 XFCE 데스크탑 환경을 채용하고 있으며 꽤 괜찮다는 평이 있길래 버추얼박스(VirtualBox)에서 가상머신으로 시험해 보았다.

MX 리눅스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로 가면 된다.

https://mxlinux.org

MX 리눅스 18.1 "컨티뉴엄(Continuum)" 64비트 버전으로 버추얼박스 5.2.18에서 설치를 했다. 라이브 모드로 부팅한 후 바탕화면에서 설치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른 데비안/우분투 계열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된다. 영어판으로 설치하고 한글 입력기를 추가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관계로, 영어판으로 설치.

구동해 보니, 나름 깔끔하고 가벼운 느낌이다. 디스크 용량은 약 5GB 정도를 차지한다. 가상머신의 RAM을 2GB로 설정했는데 부팅 완료후 작업 관리자를 보니 메모리 점유율이 18% 정도 나온다. 약 400MB 정도의 RAM을 차지하고 있는 듯. 꽤 가벼운 배포판이다.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려고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Synaptic Package Manager)를 실행했는데 "퀵 필터(Quick Filter)"에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결과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듯하여 색인을 갱신해 주었다. (색인 갱신에 대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 색인 갱신
sudo update-apt-xapian-index -vf

한글 입력기는 nabi를 설치하면 되는데, 한글 폰트도 함께 설치하자. 과정은 기존의 리눅스 민트 등 데비안/우분투 계열 배포판과 유사하다.

# S/W 저장소 정보 갱신
sudo apt-get update

# 한글 입력기 설치
sudo apt-get install nabi

입력기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im-config 패키지를 설치한다. im-config가 제대로 실행되려면 zenity 패키지도 필요하므로 같이 설치.

# 입력기 설정기 설치
sudo apt-get install im-config zenity

# 한글 폰트 설치(나눔폰트, 은폰트)
sudo apt-get install fonts-nanum fonts-unfonts-core

패키지 설치가 끝났으면 im-config를 실행한다. 실행창이 나오면 입력기를 "hangul"로 선택한다.

# im-config 실행
im-config

로그아웃한 후에 다시 로그인하면 한글 입력기를 사용 가능. 쉬프트(shift)+공백(space)으로 한/영 전환, F9키로 한자 변환하면 된다.

버추얼박스 게스트 확장(guest additions)은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해상도 자동조절과 공유 폴더 사용이 가능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듯.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669767
4519
2078646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