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할 때 소리가 늘어지는 문제 IT/잡담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에서 구동한 리눅스 민트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 마치 LP 레코드를 느리게 재생하는 것처럼 소리가 전체적으로 낮고 느리게 늘어지는 현상이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았던 가상 머신이라 그런지 원인을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처음에는 동영상 재생에 사용되는 WebM VP9 코덱에 무슨 문제가 있나 싶어서 설정을 이리 저리 헤매였으나 별다른 해결책이 없었다.  

브라우저를 바꾸면 어떨까 싶어 크로미움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시험해 보았으나 결과는 마찬가지.

계속 고민하다가 눈에 들어온 것이 이 가상 머신의 디스플레이 설정이다. 3D 가속이 활성화되어 있었다. 혹시 가상 머신에서 3D 가속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는 바람에 비디오 재생이 느려져서 소리가 같이 늘어지는 현상이 생긴 것 아닌가 싶어 이 부분을 변경했다.

가상 머신을 종료하고 버추얼박스 매니저 창에서 해당 가상 머신의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가서 3D 가속이 체크되어 있는 것을 해제하고 재기동.

다시 재생해 보니 문제 없이 제대로 나온다!



덧글

  • 나인테일 2018/03/28 04:49 # 답글

    녹스 앱 플레이어로 버박에 안드로이드를 돌리고 있는데 진짜 유튜브 재생이 지 멋대로 돌아갈 때가 있어서 왜 저러나 했는데 저런 옵션질을 하면 해결이 되려나요.
  • 반달가면 2018/03/28 15:08 #

    저는 일단 해결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제가 안 돌려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어려운 조치도 아니니 한번쯤 시험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208711
4378
1636334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