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세상에는 두가지 말싸움이 있다 일기/잡담

세상에는 두 가지 말싸움이 있는데

김뿌우님의 글에서 트랙백.

원래 시발점이 된 글은 이전 게시물 "기묘한 말싸움"이다.

기준을 잡기 나름이지만, 세상에는 두가지 말싸움이 있다. 하나는 사석에서 일반인이 하는 말싸움이고, 또 하나는 공식석상에서 공인의 자격으로 하는 말싸움이다.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벌어진 말싸움은 후자의 경우에 해당한다. 방송/언론을 통해 전국민이 지켜보는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이라는 자격으로 질문하고 대통령비서실장이라는 자격으로 답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건 당사자들도 다 알고 있고 그 자리에 참석했던 여야 의원들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들도 다 알고 있고 방송을 보는 국민도 다 알고 있다.

게다가, 이것은 임종석 실장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희경 의원이 거론한 다수의 청와대 인사들과 현직 사회부총리의 명예가 걸린 일이다.

이전 게시물에 링크한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전희경 의원의 프리젠테이션에서 주사파로 지목된 인사는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신동호 연설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 유행렬 자치분권비서관실 행정관, 한병도 정무비서관,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김금옥 시민사회비서관, 조한기 의전비서관,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박수현 대변인, 권혁기 춘추관장, 여준성 사회수석실 행정관,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송인배 제1부속실장, 유승화 제2부속실장 등이고, 여기에 김상곤 사회부총리까지 더하면 무려 17명에 달한다. 한두명도 아니고 자그마치 17명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문제를 제기한 심각한 상황인 것이다.

임종석 실장은 자신을 포함한 이 17명의 명예를 위해서 대통령비서실장이자 국정감사 기관증인의 자격으로 강력하게 반론을 폈어야 한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질문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또는 본인 기준에서 이건 질문이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답변하지 않겠다는 태도는 "공사구분을 전혀 못하는 사람 인증" 또는 "여전히 북한을 숭배하는 진성 주사파 인증"으로 해석될 여지가 매우 크다.

만약 전희경 의원이 답변의 내용과 무관하게 무조건 자신의 생각을 우길 가능성이 크다고 하더라도, 그래도 답변은 제대로 했어야 한다. 만약 질문 자체에 문제가 있다면 어떤 부분이 왜 문제인지 조목 조목 반박했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 답변은 전희경 의원 혼자 들으라고 하는 답변이 아니라 방송과 언론을 통해 국정감사를 지켜보는 국민 모두에게 하는 답변이기 때문이다.

최소한, "단언컨대 저도 그 분들도 주사파 아닙니다. 사람 완전히 잘못 보셨습니다."라는 정도로만 했어도 이렇게까지 이상해 보이진 않았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 조목 조목 반론을 했다면 오히려 전희경 의원이 그야말로 생사람을 잡은 꼴이 되었을 것이다.

당연히 그렇게 흘러갈 줄 알았는데, 전희경 의원의 주장이 워낙에 과격해 보여서 저렇게까지 무리수를 두면 어떻게 뒷감당이 될래나 이러면서 보고 있는데, 답변하라고 했더니 뜬금 없이 화를 버럭 내면서 5공화국 6공화국 광주 얘기하다가 그냥 더 얘기 안하겠다고 입을 다물고 있으니 놀랄 수밖에.

솔직히 그 장면에서 나도 모르게 "뭐야? 그냥 저게 다야? 그럼 진짜 아직도 주사파란 얘기야?"라고 혼잣말이 나왔다 -_-;



핑백

  • 반달가면 : 찌질한(?) 댓글에 대한 잡담 2017-11-12 14:10:43 #

    ... 대해 근거를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반론하는 내용은 딱이 없었다. 그래도 어쨌든 댓글을 단 성의를 봐서 답글을 달았다. 첫번째 글과 연관되어 두번째로 올린 글 "세상에는 두가지 말싸움이 있다"에 댓글 두개가 앞의 댓글과 비슷한 형태로 달렸다. 역시 마찬가지로 욕설과 인신공격으로 잔뜩 써 놓았는데 정작 제대로 된 반론은 없다. 재미있게도 이 ... more

덧글

  • 전두환회고록 온라인 2017/11/10 21:17 # 답글

    달을 가르키는데 손가락에 끼인 때를 시비거는 거지요.
    임종석이 창피해서 그럴 겁니다.
    임수경을 북에 보낼 때의 패기는 사라지고 식민사관 트푸의 따까리를 하고 있으니...
  • 전두환회고록 온라인 2017/11/10 21:20 # 답글

    전희경도 임종석을 잘 못 몰았어요.
    자아비판을 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몰 수 있었을텐데...
  • 반달가면 2017/11/11 22:35 #

    글쎄요. 저 상황만 보면 별로 잘못 몬 것 같진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그게 사실 좀 어이가 없는 거죠. 그리고 창피해 한다기 보다는 당황한 것 같아 보였습니다.
  • 헬센징 2017/11/11 05:34 # 답글

    신기한 게 해명은 우주 끝까지 회피하면서 의심에 대해서는 불쾌해하더라고요? 뭐 하자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해소가 안 되는 말싸움이라고 하는 것도 웃기는 게 애초에 그 해소를 회피하고 있는 게 임종석이죠. 임종석은 해소를 위해 성실히 해명하면 되는 겁니다. 이후의 말꼬리니 개소리는 전희경이 감당할 문제고요.
  • 반달가면 2017/11/11 22:36 #

    제가 이상하게 생각하는 부분도 그 부분입니다. "잘못 보셨네요. 주사파 아니에요."하면 되거든요.
  • 채널 2nd™ 2017/11/11 09:16 # 답글

    난, 이 이글루스 주인장에게 한 표를 던질 뿐이고 -- 아무리 세상이 뒤집어 져도, 잠수함을 항공 모함이라고는 할 수가 없제~

    (검은 잉크가 묻은 것은 검은 잉크가 묻은 것이고, 빨간 잉크가 묻은 것은 빨간 잉크가 묻은 것)
  • 반달가면 2017/11/11 22:37 #

    지금 상황에서 뭐라 단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만 모양새가 영 이상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군요.
  • 2017/11/11 09:23 # 삭제 답글

    답할 가치가 없는게 학생운동 경력이 있으면 다 주사파라고 한데다 조국 같이 '주체사상 비판'이라는 책까지 낸 사람까지 주사파라고 한 황당한 리스트죠..

    지금은 이글루스 일각을 제외하면 이번 논란이 별 관심 못 받고 사그러진 상태인데, 오히려 구구절절 해명하고 그랬으면 공방 논란으로 길어졌을 사안이었겠죠.
  • 채널 2nd™ 2017/11/11 09:57 #

    여기서 조국 따위는 언급할 필요가 없고 -- 만약에 조국 따위가 주사파가 아니라면 ... 굳이 조국이는 주사파가 아닙니다~라고 말을 했다든가 했으면 될 뿐이고... 그렇다면 주사파는 누구 누구냐고 까 발렸다든가.

    (청와대에서 굴러 댕기는 잡것들이 주사파면 어떻고 '안주파'면 어떻고 ... 이게 다 이니찡이 하시는 일이실 뿐일지니.)
  • 반달가면 2017/11/11 22:37 #

    방송으로 중계되는 공식석상이므로 최소한 "주사파 아닙니다." 이렇게만이라도 답변할 가치가 충분히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알토리아 2017/11/11 11:51 # 답글

    김뿌우한테 진지하게 답변하실 필요까지는 없으셨을 겁니다.

    지금까지 행적을 볼 때 그 인간은 타인에게 어그로 끌고 관심받기를 원하는 희대의 어그로꾼일 뿐인데 말이죠.
  • 반달가면 2017/11/11 22:37 #

    김뿌우님에 대해서는 제가 잘 모릅니다. 그냥 제 글에 트랙백을 하셨길래 저도 그 글에 대한 제 생각을 적은 것 뿐입니다. 그 밑에 답글 다신 분께서는 미국 IP주소로 얼굴 가리고 들어와서 욕설만 늘어놓지 마시고 논리에 맞게 구체적으로 반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ㅁㄴㅇㄹ 2017/11/12 22:35 # 삭제 답글

    시대착오적인 발언이라고 해도 반달님 말대로 반박을 해야하는데 오히려 무시로 일관하는 방법은 최선이 아니죠. 오히려 자유당에게 명분만 더 주는 꼴이되고 그리고 뿌우는 관종입니다. 그냥 무시하는게 답이죠. 엮여봤자 이득이 없어요.
  • 반달가면 2017/11/12 22:54 #

    해당 장면을 보면 무시로 일관했다기 보다는 마치 뭔가 정곡을 제대로 찔려서 버럭 화를 내며 횡설수설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는 정작 반론이 없죠. 그래서 정말 이상하게 보였던 것이구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275487
4519
2080414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