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에서 리눅스 민트 18.2 XFCE 설치 리눅스

지난 7월에 공개된 리눅스 민트(Linux Mint) 18.2의 XFCE 버전을 시험 삼아 버추얼박스에 가상 머신으로 설치해 보았다. (리눅스 민트 공식 홈페이지는 여기로)

설치 과정은 예전과 다를 것이 없는데, 설치를 완료하고 나서 재시작했는데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 자세히 보니, 로그인 화면 왼쪽 위에 컴퓨터 이름이 설치하면서 지정한 이름이 아니라 라이브(live) 부팅일 때의 기본값인 "mint"로 되어 있다. 사용자 ID를 입력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계속 암호가 맞지 않는다는 메세지가 나오고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전원 아이콘을 클릭해서 재시작을 하고 나니 이번엔 다 제대로 나오고 로그인도 정상. 즉, 설치가 완료되고 재시작을 2번 하면 정상동작한다.

게스트 확장(Guest Additions)을 설치해도 해상도가 실행창 크기에 따라 변화하지 않고 고정되는 문제도 있었는데, 예전에 윈도우10 가상 머신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던 관계로, 이번에는 헤매지 않고 금방 해결 되었다. 가상 머신을 종료한 후에 가상 머신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3차원 가속 사용하기"를 체크해서 활성화하면 된다. XFCE가 3D 가속을 사용하지 않는 데스크탑 환경이라고 생각했는데 게스트 확장과의 연동에는 3D 가속과 관련된 기능이 필요한 모양이다.  

한글 입력기 설치는 예전에 우분투 14.04.2 LTS에서 나비(nabi) 입력기를 설치했던 것과 동일했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작업.

# S/W저장소 갱신
sudo apt-get update

# nabi 입력기 설치 
sudo apt-get install nabi 

# 입력설정 실행
im-config

im-config에서 입력을 "hangul"로 선택하면 된다.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면 한글입력기가 적용된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827841
4538
1939927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