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스케일링(거래용량 확장)에 대한 잡담 - 3 세그위트2x IT/잡담

앞에 썼던 게시물에서 이어지는 글. 이전 게시물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자.

비트코인 스케일링(거래용량 확장)에 대한 잡담 - 1
비트코인 스케일링(거래용량 확장)에 대한 잡담 - 2

지난 5월에 "컨센서스(Consensus) 2017"이라는 비트코인 관련 국제회의에서 비트코인 관련 기업 관계자들과 대규모 채굴장 소유자들이 모여 비트코인 거래용량 확장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에 합의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여기로)

지지율 80%에서 세그위트 기능을 활성화한다.
6개월 이내에 블록 크기 제한을 2MB로 변경하는 하드 포크(hard fork)를 실행한다.

위의 내용은 소위 "세그위트2x(SegWit2x)"라는 제안인데, 지난 3월에 이미 제안된 바 있는 "세그위트2MB"라 불리는 방안을 기초로 하고 있다. (세그위트2MB 관련 내용은 여기로). 세그위트2MB 대략의 내용은, 4월 29일부터 8월 29일까지 세그위트가 지지율 95%로 활성화될 경우 12월 14일에 하드 포크를 실행한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세그위트와 하드 포크를 놓고 서로 논쟁이 분분했다고 하니, 어쨌든 위의 두가지 사항으로 다수의 비트코인 관련 업체/단체들이 합의를 이룬 것은 나름 의미가 있다. 세그위트2x 깃허브(github) 페이지에 가 보면 일정 계획이 있는데 6월 16일까지 알파 버전, 6월 30일까지 베타 버전, 7월 14일부터 시험, 7월 21부터 운영 시작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한가지 변수가 있다. 정작 비트코인 S/W에 반영해야 하는 코어 개발자들이 위의 합의에서 빠져 있다는 점이다(관련 기사는 여기로). 현재 코어 개발자들 중 두명만 이 제안에 대해 긍정적이고 그 외 나머지는 반대하거나 입장을 유보한 상태인 모양이다. 비트코인 코어 홈페이지에 가 보면 핵심 개발자는 현재 17명 정도다. 즉, 대다수가 이 제안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은 상태이므로 코어 개발자들이 제안에 동의하고 실제로 기능을 구현할 것인지는 좀 더 두고봐야 할 것 같다.  

하드 포크는 이더리움(ethereum)에서 이미 한번 있었고 세그위트는 라이트코인(litecoin)에서 이미 돌아가고 있으니, 비트코인에서 두 가지를 다 하는 것도 큰 문제 없이 잘 될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상황에서 코어 개발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6개월 이내에 블록체인을 하드 포크한다는 것은 너무 성급한 일정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아무튼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의 인지도가 급상승하면서 수용 가능한 거래의 규모가 거의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중인데 이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것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은 상태다. 비트코인 스케일링에 대한 잡담은 일단 여기까지로 마무리.



핑백

  • 반달가면 : 비트코인 스케일링(거래용량 확장)에 대한 잡담 - 4 BIP148 2017-06-23 23:59:19 #

    ... 인 스케일링(거래용량 확장)에 대한 잡담 - 1 현재 상황 비트코인 스케일링(거래용량 확장)에 대한 잡담 - 2 소프트 포크 / 하드 포크 비트코인 스케일링(거래용량 확장)에 대한 잡담 - 3 세그위트2x 비트코인 거래용량 확장은 현재 두가지 방안이 대두되고 있는데 하나는 지난 게시물에서 언급했던 세그위트2x(SeqWit2x)이고, 또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160986
5910
1190102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