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리눅스에서 iso 이미지 파일로부터 부팅 가능한 USB메모리 만들기 리눅스

리눅스 또는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로부터 부팅 가능한 USB메모리를 만드는 방법이다. 터미널창에서 명령어로 쉽게 가능하다(데비안/우분투 기준).

우선 USB메모리를 연결한 후, 장치명을 확인하자.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 장치 목록 표시
lsblk

출력된 결과로부터 USB메모리에 대응하는 장치명을 파악한다. 통상 /dev/sdc, /dev/sdd 이런식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장치명이 /dev/sdc라고 가정해 보자.

만약 해당 USB메모리가 마운트 되어 있다면 해제해야 한다. 디스크 빈 공간을 확인하기 위한 df 명령으로 간단히 확인 가능하다. 만약 마운트되어 있다면 장치명과 마운트된 디렉토리가 표시될 것이다.

# 디스크 빈 공간 확인
df

# /dev/sdc 마운트 해제
sudo umount /dev/sdc

이제 dd 명령을 이용해서 iso 이미지 파일을 옮기면 된다. 예를 들어 ubuntu.iso 파일을 /dev/sdc로 옮긴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

# ubuntu.iso 파일을 /dev/sdc 장치로 보냄
sudo dd if=ubuntu.iso of=/dev/sdc bs=4M && sync

dd의 옵션을 보자면, if는 입력대상(읽어야 할 파일, iso 이미지), of는 출력대상(USB메모리), bs는 한번에 읽어서 처리할 용량 단위인데 iso의 블록 단위인 2048바이트의 배수로 적당히 정하면 될 듯(위의 예시에서는 4MB)

dd 명령이 종료된 후에도 USB메모리에 쓰는 작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을 수가 있다. 따라서 dd 명령이 정상적으로 종료되고 나면 sync 명령으로 메모리와 디스크를 동기화해 주면 완료.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5147
1998
2396691

2019 대표이글루_IT

B-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