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터미널에서 명령어 사용 이력 삭제 (history) 리눅스

리눅스 터미널창에서 history 명령으로 과거에 입력했던 명령어들의 이력을 볼 수 있는데, 불가피하게 명령어의 인자(argument)로 사용자 암호를 사용했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과거 이력을 제거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c 옵션으로 삭제를 하면 된다.

# 과거 명령어 이력 출력
history

# 과거 명령어 이력 삭제
history -c

여기까지 하면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이력이 삭제된다. 한가지 더 생각할 부분은 이력이 파일로 저장된다는 점이다. bash 셸을 종료할 경우, 즉 시스템 종료 또는 로그아웃을 할 경우 이력이 홈 디렉토리에 있는 .bash_history 파일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현재의 이력을 수동으로 저장할 수도 있는데 -w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 현재의 이력을 ~/.bash_history 파일에 저장
history -w

과거의 이력을 지우고 싶을 때는 그냥 맘 편하게 두 가지 명령을 다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을 듯하다. -c 옵션으로 삭제한 후에 -w 옵션으로 .bash_history 파일을 갱신하자.

history -c
history -w




핑백

  • 반달가면 : sshpass - ssh 자동접속 2019-01-03 21:18:43 #

    ... 다는 위의 "ls -l" 실행 예시처럼 ssh 접속후 특정 명령어 하나만 실행하는 상황에서만 sshpass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작업한 후에 되도록 과거 명령어 이력을 삭제하는 것이 좋을 듯. # 명령어 이력 삭제 history -c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630349
4728
1719425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