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윈도우7 가상 머신에서 하드디스크를 계속 읽는 문제 IT/잡담

윈도우7 64비트를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으로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 특히 시스템 종료중에 하드디스크를 계속 읽으면서 반응이 없어서 기다리다 못해 가상 머신 프로세스 자체를 종료하는 경우가 몇번 있었다.

예전에도 비슷한 현상을 겪었을 때 "Microsoft .NET Framework NGEN" 서비스가 문제여서 비활성화시켰던 적이 있는데, 이 상태에서도 또 문제가 발생해서 이리저리 찾아본 결과 의심되는 부분을 하나 더 발견.

문제 발생 전과 후를 곰곰히 생각해 보니, 호스트 머신에서 사용중이던 대용량의 폴더를 이 윈도우7 가상 머신에 공유 폴더로 연결한 후부터인 것 같다. 아마도 검색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색인(index)을 만드는 과정에서 계속 디스크에 접근하는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의심되었다. 공유 폴더로 연결하면 가상 머신 안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형태로 연결되는데, 아마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도 색인을 만드는 모양이다.

그래서 이번엔 "Windows Search" 서비스를 비활성화해 보기로 했다. 관리자 권한으로 "제어판" -> "관리 도구" -> "서비스" 항목으로 들어가서 Windows Search 서비스를 더블 클릭하면 속성창이 나온다. 여기서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했다.

재기동하고 사용해 보니, 디스크를 계속 읽는 현상이 일단 해소된 듯하다. Windows Search 서비스가 비활성화되어서 검색 결과는 좀 늦게 나오겠지만, 시스템 종료할 때 끝도 없이 하드디스크에 접근하는 것보다는 이 편이 나은 듯.

윈도우 8.1이나 윈도우10을 가상 머신으로 사용할 때도 비슷한 현상이 보인다면 Windows Search 서비스를 비활성화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46756
4475
2082184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