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네이버 검색 차단에 대한 잡담 일기/잡담

작년 10월경에 네이버 검색 유입이 갑자기 사라진 이후 그냥 그러거나 말거나 하면서 있었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면서 구글 검색과 네이버 검색에서 이 블로그가 어떤 상태로 노출되고 있는지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내 이글루에 대한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소유 확인)은 "이글루 관리"의 블로그 관리 "기본설정"에 제공되는 메타태그 편집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은 딸기아빠님 블로그를 참고했다.

어쨌든, 웹마스터도구에 웹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고 나면 해당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색인(indexing)되어 있는 현황을 볼 수가 있다. 색인된 페이지라는 것은 검색 엔진에서 조건이 맞을 경우 검색 결과에 노출이 가능한 페이지를 의미하므로, 색인된 페이지의 수를 비교해 보았다.



먼저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보니 색인된 페이지 수가 7113개다. 반면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보니 색인된 페이지 수가 고작 125개;; 무려 56배의 차이를 보인다. 이러니 네이버 검색 유입이 없는 것이군;; 실제로 네이버에서 이리저리 검색을 해 보니 반달가면 블로그의 게시물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_-;

인터넷을 좀 찾아 보니 네이버에서 검색 기준을 네이버 자체 서비스 중심으로 바꿨기 때문에 외부 사이트의 검색 노출이 어렵다는 얘기도 있고, 스팸이나 악성 게시물을 남발하는 사이트로 지목되어 검색에서 차단(블라인드 처리) 당하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다.

기왕 여기까지 확인해 본 김에, 보조 블로그인 반달가면[B-Side]의 현황도 살펴 보았다. 구글에 색인된 페이지 수는 680개, 네이버에 색인된 페이지 수는 158개다. 구글쪽이 5배 정도 많다. 보조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방문이 오히려 구글을 통한 유입보다 많은 상태다.

검색 엔진의 차이 때문에 색인된 페이지의 수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구글과 네이버의 색인 페이지 수 차이가 56배가 나온 것을 단지 "이글루스가 외부 사이트이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에서 사라진 것이다"라고 설명하기엔 미흡하다. 무엇인가 알 수 없는 이유로 반달가면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차단 당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다른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다가 붙인 적도 없고 올려 놓은 자료도 전부 프리웨어뿐인데 대체 왜 이렇게 되었는지 의문이나, 네이버 고객센터에 1:1 문의할 방법이 없으니 이유는 알 길이 없다 -_-;

그래서, 인터넷에서 본 저런 얘기들을 참고해서 네이버 검색이 어느 정도 되돌아오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 우선 프리웨어 자료들 중에 음악이나 동영상 관련 유틸리티들을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시키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복사해 간 내 게시물들을 몇개 가져다가 원본반영 요청을 해 놓은 상태.

중간에 가끔 원본반영 요청을 하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색인 페이지 수가 늘어나는지 한번 지켜 볼 예정.

사실 큰 기대는 안 하고 있다 -_-;



핑백

  • 반달가면 : 네이버 검색 차단에 대한 잡담 - 2 2016-06-03 23:55:33 #

    ... 얼마전(지난 4월)에 내 이글루가 네이버 검색에서 색인되어 있는 페이지 수가 125개였는데, 시간도 좀 지났길래 지금은 어떤가 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을 해 보았다. 늘어나기는 커녕 오히려 대폭 줄 ... more

덧글

  • 니오2 2018/05/28 22:13 # 답글

    안녕하세요. 반달가면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소유확인이 안되요 ㅠㅠㅠㅠ 방법아시나요???
  • 반달가면 2018/05/29 09:21 #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셔서 차근차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문제 없이 됐습니다.

    http://bahndal.egloos.com/594591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49756
4475
2082187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