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EasyBCD - 윈도우 부트 로더 편집기 (윈도우/리눅스 멀티부팅) 괜찮은 프리웨어

EasyBCD는 윈도우 부트 로더(boot loader)를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개인이 비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경우 무료이며, 윈도우/리눅스 멀티부팅을 사용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윈도우를 설치한 상태에서 별도의 파티션에 리눅스를 추가로 설치할 때, 리눅스의 부트 로더(GRUB)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의 부트 로더(BCD, boot configuration data)을 통해서 부팅할 OS를 선택할 수 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이 있는데, 리눅스를 설치할 때 윈도우의 부트 로더를 삭제하지 말아야 한다. 리눅스 설치 과정에서 GRUB 부트 로더를 어느 위치에 설치할 것인지 지정하게 되는데 여기서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master boot record)가 아니라 루트 파티션(root partition)에 설치하도록 지정해야 한다.

리눅스 설치를 마치고 재기동하면 윈도우로 부팅될 것이다. 이제 EasyBCD를 설치하고 실행한 후에 "Add New Entry" 버튼을 클릭하자. "Linux/BSD" 탭으로 가서 부트 로더 종류와 파티션을 선택해 주고 "Add Entry"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통상 부트 로더 종류는 GRUB2를 택하면 될 것이고, 파티션은 "Automatically locate and load(자동 탐색)" 또는 목록에서 직접 선택하면 된다. 이름 항목은 기본값이 NeoSmart Linux라고 되어 있는데 입력창에 직접 입력해서 고치면 된다.



"View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부트 로더 설정을 볼 수 있고, "Edit Boot Menu" 버튼을 선택하면 기본(default) OS를 선택하거나 부트 메뉴를 삭제할 수 있다.



부트 메뉴를 추가한 후에 재부팅하면 윈도우 부트 메뉴에 리눅스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멀티부팅 완성.

마지막으로, 윈도우와 리눅스 사이에 시간 기준을 통일시켜 주자. 윈도우의 시간 기준을 UTC로 바꿔준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EasyBCD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Non-commercial" 버전을 선택해서 이메일과 이름을 등록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28769
4519
2078019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