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엔진 - 블랙홀 찾기 괜찮은 프리웨어

스페이스 엔진(Space Engine)에서 블랙홀(balck hole)을 찾는 방법이다. 그냥 무작정 돌아다녀서는 찾기가 힘들고, 블랙홀을 따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약간의 요령이 필요하다.

성운이나 은하계의 중심에 블랙홀이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찾으면 된다. 은하계를 검색한 후에 "Go to" 버튼을 클릭하거나 G키를 눌러서 은하계 근처로 간 후에 그 중심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천체 검색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스크린샷은 소(小) 마젤란 성운(Small Magellanic Cloud, NGC 292)이다. 스페이스 엔진의 천체 검색창에서 검색어를 "Small Magellanic Cloud" 또는 "NGC 292"로 입력해서 찾을 수 있다.



은하계가 선택되면 화면의 왼쪽 위쪽에 은하계와의 거리(distance)가 나오는데, 이 거리가 은하계 중심으로부터의 거리다. 그러므로 이 거리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면 된다. 마우스 휠로 최대 이동속도를 조정해 가면서 중심으로 접근해 보자.



거리가 줄어드는 것을 보면서 중심으로 들어가다 보면 구상성단(globular cluster)이 보일 것이다. 구상성단 중심으로 들어가자.

거리 단위가 광년(ly, lightyear)에서 천문단위(AU, astronomical unit)로 바뀌고 더 접근해서 킬로미터(km) 수준이 되기 시작하면 천천히 거리를 줄여가면서 주변을 찬찬히 둘러보자. 그러다 보면 별들의 모습이 왜곡되어 좀 이상하게 보이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중력에 의해 빛이 휘어지면서 뒤쪽에서 오는 별빛이 왜곡되어 보이는 중력 렌즈(gravitational lens) 효과 때문이다. 이 지점에 블랙홀이 있다.



찾는 재미는 건너 뛰고 곧바로 블랙홀 앞으로 가고 싶다면 G키를 눌러 은하계 근처로 간 후에 ctrl + G키를 누르면 블랙홀 앞으로 바로 간다.

몇개의 블랙홀을 찾아다녀 본 결과, 블랙홀은 검은색 구체로만 표현되어 있고 주변의 강착원반(accretion disk)이나 수직으로 분출되는 제트(jet)는 현재 버전(0.9.7.3)에서는 구현되지 않은 듯하다.



핑백

  • 반달가면 : 스페이스 엔진 - 버전 0.9.7.4 공개 베타테스트 2016-04-19 20:52:00 #

    ... 비해서 프레임율이 향상되었고, 상당히 많은 버그가 해결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실행해 보니 정말로 프레임율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블랙홀의 모습도 달라졌다. 버전 0.9.7.3의 블랙홀은 검은 구체에 중력 렌즈 효과만 있었는데, 이번에는 강착 원반(accretion disk)도 구현되어 있다. 멋지다!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1431045
3392
1828171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