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이스 엔진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스페이스 엔진(Space Engine)의 외계 항성/행성은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우리가 속한 태양계의 행성들은 실측 자료에 기초하고 있다. 지구를 비롯한 태양계 행성들의 모습을 좀 더 사실적으로 보고 싶다면 고해상도 행성 텍스처(texture)를 추가해 보자.
스페이스 엔진 웹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 보면 행성 텍스처 애드온(addon)을 볼 수 있다. 현재 제공되는 목록은 아래와 같다.
수성(Mercury)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mercury/3-1-0-23
금성(Venus)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venus/3-1-0-24
지구(Earth)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earth/3-1-0-20
달(Moon)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moon/3-1-0-21
화성(Mars)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mars/3-1-0-22
목성(Jupiter)과 그 위성들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jupiter/3-1-0-26
토성(Saturn)과 그 위성들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saturn/3-1-0-27
트리톤(Triton, 해왕성의 위성)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triton/3-1-0-28

예를 들어 화성 텍스처 다운로드 페이지를 살펴 보자(다른 행성도 요령은 같다). 고도지도(elevation map)와 표면지도(surface map)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출처(source)를 보면 각각 Mars Global Surveyor MOLA, MGS MOC Wide Angle Atlas라고 되어 있는데, 구글 검색을 해 보니 둘 다 NASA의 실측자료인 모양이다.
스페이스 엔진이 설치된 디렉토리의 하위로 가서 \textures\planets\ 디렉토리 아래에 Mars라는 디렉토리를 새로 만들고 텍스처 파일을 여기에 저장하면 된다.
해상도는 16k, 32k, 64k 세가지를 볼 수 있는데, 만약 64k 해상도를 사용하고 싶다면 하위 해상도(16k, 32k) 텍스처 파일도 모두 받아야 한다. 32k 해상도를 사용려면 16k 텍스처 파일을 같이 받아야 한다.
Bump-PBC-16k.pak, Surface-PBC-16k.pak 이렇게 파일 2개만 받아서 추가해 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냥 16k 텍스처만으로도 표면에 너무 가까이 가지만 않으면 크게 무리가 없어 보였다.
덧글
넣고 나서 실행해서 지구로 가서 보아도 설치전이랑 비슷하게 그래픽이 뭉툭하네요;;
어떤걸 설정해야지 선명하고 잘보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