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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엔진 - 고해상도 행성 텍스처 추가 괜찮은 프리웨어



스페이스 엔진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스페이스 엔진(Space Engine)의 외계 항성/행성은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우리가 속한 태양계의 행성들은 실측 자료에 기초하고 있다. 지구를 비롯한 태양계 행성들의 모습을 좀 더 사실적으로 보고 싶다면 고해상도 행성 텍스처(texture)를 추가해 보자.

스페이스 엔진 웹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 보면 행성 텍스처 애드온(addon)을 볼 수 있다. 현재 제공되는 목록은 아래와 같다.

수성(Mercury)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mercury/3-1-0-23
금성(Venus)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venus/3-1-0-24
지구(Earth)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earth/3-1-0-20
달(Moon)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moon/3-1-0-21
화성(Mars)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mars/3-1-0-22
목성(Jupiter)과 그 위성들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jupiter/3-1-0-26
토성(Saturn)과 그 위성들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saturn/3-1-0-27
트리톤(Triton, 해왕성의 위성) http://en.spaceengine.org/load/additional/triton/3-1-0-28



예를 들어 화성 텍스처 다운로드 페이지를 살펴 보자(다른 행성도 요령은 같다). 고도지도(elevation map)와 표면지도(surface map)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출처(source)를 보면 각각 Mars Global Surveyor MOLA, MGS MOC Wide Angle Atlas라고 되어 있는데, 구글 검색을 해 보니 둘 다 NASA의 실측자료인 모양이다.

스페이스 엔진이 설치된 디렉토리의 하위로 가서 \textures\planets\ 디렉토리 아래에 Mars라는 디렉토리를 새로 만들고 텍스처 파일을 여기에 저장하면 된다.

해상도는 16k, 32k, 64k 세가지를 볼 수 있는데, 만약 64k 해상도를 사용하고 싶다면 하위 해상도(16k, 32k) 텍스처 파일도 모두 받아야 한다. 32k 해상도를 사용려면 16k 텍스처 파일을 같이 받아야 한다.

Bump-PBC-16k.pak, Surface-PBC-16k.pak 이렇게 파일 2개만 받아서 추가해 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냥 16k 텍스처만으로도 표면에 너무 가까이 가지만 않으면 크게 무리가 없어 보였다.



덧글

  • help 2016/02/22 08:27 # 삭제 답글

    스페이스 엔진 지구 텍스쳐 17가지 파일 전부 받아서 경로 되로 넣었는데요.

    넣고 나서 실행해서 지구로 가서 보아도 설치전이랑 비슷하게 그래픽이 뭉툭하네요;;

    어떤걸 설정해야지 선명하고 잘보일까요?
  • 반달가면 2016/02/22 23:47 #

    지구 텍스처 pak 파일을 해당 경로(스페이스엔진 디렉토리 하위에 texturesplanetsEarth)에 두는 것 외에 별도로 설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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