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S435 노트북 구입 - 리눅스(주분투 14.04.2) 설치 완료 리눅스



최근에 구입한 레노버 S435 노트북에 리눅스(주분투 14.04.2 LTS) 설치를 무사히 완료했다. 약간의 불편함은 있었으나 어쨌든 잘 동작하니 다행이다.

AMD A6-6210 비마(Beema) 쿼드코어 APU를 장착한 가벼운(무게 1.6kg) 노트북인데, 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구입.

USB메모리로 부팅을 해서 OS를 설치해야 하는데 처음에 바이오스(BIOS) 설정이나 부트 메뉴로 들어가는 단축키를 몰라서 조금 헤맸다. 바이오스 설정은 Fn+F2, 부트 메뉴는 Fn+F12 키를 눌러야 한다.

주분투(XFCE+우분투) 14.04.2 LTS 설치후 재기동을 해 보니, 다른 기능은 다 잘 동작하는 것 같은데 무선랜이 인식되지 않았다. 먼저 무선랜 종류를 확인하기 위해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PCI 장치 목록을 살펴 보았다.

lspci

결과를 보니 브로드컴(Broadcom) BCM43142 무선랜 칩셋이 탑재되어 있구나.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한 후, 혹시 우분투 S/W 저장소에 브로드컴 드라이버가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S/W 검색을 하려는데, 주분투 14.04.2에는 시냅틱이 제외되어 있다. 수동으로 설치.

# 우분투 S/W 저장소 정보 갱신
sudo apt-get update

#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 설치
sudo apt-get install synaptic

시냅틱에서 브로드컴 관련 패키지를 검색해서 무사히 드라이버를 설치했다. 시냅틱에서 찾아도 되고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설치해도 된다. bcmwl-kernel-source 패키지와 broadcom-sta-common 패키지를 설치.

# 브로드컴 무선랜(wi-fi) 드라이버 설치
sudo apt-get install bcmwl-kernel-source broadcom-sta-common

드라이버 설치를 완료하니 무선랜이 정상적으로 잘 동작한다. 다행이군.

노트북 자체는 그냥 무난한 편이다. RAM 용량이 4GB인데 GPU에서 일부를 사용하기 때문에 3.3GB 정도를 실사용할 수 있다. 쿨링팬 소음이 약간 있는데 거슬릴 정도는 아니다.

저장장치는 히타치(HGST) 500GB HDD였는데 리뷰안 850X 256GB SSD를 추가로 구입해서 교체했다. HDD는 케이스를 사서 외장형으로 사용할 예정. 교체할 때는 바닥의 고무 받침대 안쪽에 있는 나사 네개를 포함해서 열개가 넘는 나사를 풀어야 해서 좀 불편하다.

키보드 느낌은 괜찮았고 터치패드는 그저 그랬다. 터치패드가 좀 큰 편인데 키보드 입력할 때 손이 닿아서 커서가 움직이는 경우가 생겨서 약간 신경을 써야 한다. 터치패드를 활성화/비활성화하는 단축키가 있긴 한데 사용하는 버릇이 들지 않아서 그냥 마우스를 연결해서 쓰는 것이 속편하겠다.

디스플레이는 IPS 패널이 아니기 때문에 - 30만원대의 보급형 노트북에서 IPS를 바랄 수야 있나; - 화사한 느낌도 떨어지고 시야각도 좁다. 그나마 저반사(anti-glare) 패널이라는 점에 만족하기로.

며칠 안됐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하긴 이르나, 가격 대비 이 정도면 괜찮아 보인다. 일단 합격!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43736
3890
2062949

adsense(w160_h600)_3

2019 대표이글루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