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분투(xubuntu) 리눅스 한글판 ISO 이미지 제작 추진 일기/잡담



우분투에 XFCE 데스크탑 환경을 조합해서 가볍게 만든 리눅스 배포판인 주분투(xubuntu)의 한글판 ISO 이미지 제작을 추진해 보기로 했다.

주분투는 가볍고 민첩하고 상당히 괜찮은 배포판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한글 입력을 별도로 설치해 주어야 한다던가 동영상 볼 때 자막 깨지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던가 등등 설치후에도 커맨드라인 작업이 많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큰 진입 장벽. 리눅스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아무 문제 없으나, 처음 접하는 일반 사용자에겐 큰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다.

아무튼 그래서 설치하면 별다른 추가 작업 없이 웹서핑이나 문서작성 같은 일반적인 작업들을 바로 한글로 할 수 있는 배포판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주분투 14.04.2 LTS 64비트 버전을 기반으로 할 예정이다.

엔지니어나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 측면에서 볼 때 설치후 터미널창을 실행할 필요가 없이 GUI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분투를 만들어 보는 것이 목표다. 잘만 되면 윈도우XP를 대체할 괜찮은 후보가 될 수 있을 듯.

ISO 이미지 수정 -> 부팅 USB에 저장 -> 설치/시험을 반복해야 하므로, 작업용 PC를 새로 마련하지 않으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듯하여 텀블벅(tumblbug)이라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모금을 해 보기로 했다. (돈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나 혼자 쓰려고 잠을 줄여가며 어플리케이션 통합에 rc파일/xml파일 수동 설정을 반복하기엔 너무 허망하다; 도와주고 기대해 주는 사람들이 필요하다구!)

그래도 결국 "리눅스"이기 때문에 모금이 성공할 가능성이 별로 높은 것 같진 않으나, 이런 핑계 아니면 언제 또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해 보겠나 싶기도 하고 성공과 실패를 떠나서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이 될 것 같기도 해서 모험심을 가지고 일단 도전. 혹시라도 성공한다면 후원자들이 실제로 쓰고 싶어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판에 통합하게 되므로 나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듯.

반달가면의 주분투 한글판 크라우드펀딩 페이지는 여기로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5191032
5067
1240249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