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eadyNAS Ultra 6 NAS에서 다중 IP주소와 FTP 패시브 모드 문제 IT/잡담

이것은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종류의 문제가 아니고 개인적으로 서버와 NAS를 약간 이상한(?) 형태로 구성해서 사용중이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다. 잊어버릴 것에 대비해 정리해 두기로.

작업용으로 사용중인 넷기어 ReadyNAS Ultra6에는 이더넷 포트가 2개 있는데, 설정 웹페이지의 네트워크(network) 항목을 보면 Ethernet1/Ethernet2라고 구분되어 있다. 이것을 아래와 같이 연결해서 사용중.

Ethernet1(eth0) - 네트워크에 연결
Ethernet2(eth1) - 작업용 서버에 직결

즉, Ethernet1 포트는 정상적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고 Ethernet2 포트는 작업용 서버에 직결되어 있다.

ftp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ftp 서버 프로세스가 Ethernet1쪽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액티브 모드(active mode)에서는 별 상관이 없으나, 패시브 모드(passive mode)로 통신할 경우 Ethernet2에 할당된 IP주소로 접속한 클라이언트에게도 Ethernet1 쪽의 IP 주소를 연결한다.

예를 들어 NAS의 Ethernet1의 IP주소가 A로 설정되어 있고 Ethernet2의 IP주소 B로 설정되어 있을 때, 클라이언트가 B 주소로 ftp 접속을 해서 패시브 모드로 전환하면 A 주소와 통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연결을 아래와 같이 반대로 했다고 생각해 보자.

Ethernet1 - 작업용 서버에 직결
Ethernet2 - 네트워크에 연결 (ftp passive mode에서 문제 발생)

이 경우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클라이언트가 NAS에 ftp 접속을 하고 패시브 모드로 전환하면 작업용 서버에 직결된 Ethernet1쪽의 IP주소와 통신을 시도하게 되어 더 이상 통신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서버와 직결하는 연결은 Ethernet2 포트에 구성하는 것이 낫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39703
2864
1813372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