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블로그차트 순위 일기/잡담

이글루스 밸리에서 블로그차트라는 사이트에 대한 게시물들이 보이길래 어떤 사이트인가 싶어서 내 블로그 순위를 한번 알아 보았다.



11,651위로 상위 1%라는데, 어쨌든 순위를 정했다면 순위를 정한 나름대로의 기준이 있었을 것이다. 이용안내 페이지에 있는 FAQ에 가 보면 노출빈도, 활동성, 영향력, 인지도 등을 추정할 수 있는 여러 정보들을 가져다가 수치화해서 순위를 정한다고 나와 있다.

일단 구글 웹로그/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처럼 블로그마다 일종의 트래킹 코드(tracking code)를 설치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아마도 방문자 규모보다는 검색 노출이 주된 정보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순위 결과와 함께 그 옆에 네이버와 다음에서의 키워드별 검색 순위가 표시된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더니 첫글자만 보여주고 "****" 이런 식으로 가려서 나온다. --;) 따라서 검색 노출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다.

그 외에 게시물이 올라오거나 답글이 달리는 빈도라던가 이웃으로 연결된 블로그의 수라던가 기타 다른 요소들이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긴 하는데, 어쨌든 이 블로그 순위라는 것이 결국은 인터넷에서 불특정 다수에 대한 - 특히 네이버/다음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에 대한 - 노출 빈도의 척도인 셈이라는 결론에 도달. 어째 너무 당연한 결론을 너무 골똘히 생각하면서 너무 어렵게 얻은 듯한 느낌이 드는구나. -_-;

아무튼, 개인적으로 네이버/다음 검색에서의 상위 노출에 거의 관심이 없기 때문에 별로 큰 의미는 없군.



덧글

  • Blueman 2015/02/14 01:19 # 답글

    저도 가입하고 해봤는데 역시나... 낮은 순위군요.
  • 반달가면 2015/02/14 19:19 #

    상업적인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이 순위가 의미가 있을 수도 있겠으나, 그 외에는 그냥 재미로 한번 보는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498
3008
2317893

2019 대표이글루_IT

B-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