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eadyNAS RAID 설정 변경 IT/잡담

얼마전에 넷기어 ReadyNAS Ultra6의 디스크를 교체하면서 위기상황을 겪은 이후, 고장 허용 디스크 수를 하나에서 두개로 늘렸다(RAID5 -> RAID6). 마음의 평화를 위해 가용 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감수하기로.

NAS와 연결된 리눅스 서버에서 작업했다. RAID 구성을 바꾸면 자료가 모두 다 사라지므로, 작업 전에 NAS에 있는 자료는 모두 백업해 두어야 한다.

먼저 넷기어의 NAS 설정 S/W인 RAIDar를 넷기어 홈페이지에 가서 받았다. ReadyNAS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서 받으면 된다. 여기로.



리눅스에서 작업하므로 리눅스용 버전(linux generic)을 선택해서 받았다. 셸 스크립트(shell script) 형식의 설치 파일이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설치 GUI가 나온다.

# RAIDar 설치 linux(generic)
bash RAIDar_Linux-4_3_8.sh

~/RAIDar 디렉토리에 설치를 마쳤다. 이제 NAS를 공장 초기화해야 하는데, 초기화하기 전에 네트워크 연결과 IP주소 할당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ReadyNAS Ultra6에는 이더넷 포트가 두개 있는데, eth0 포트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고 eth1 포트는 작업용 리눅스 서버에 직접 연결된 상태로(NAS의 eth1 포트를 서버의 eth1 포트에 직결) 사용해 왔기 때문에 사전 작업이 좀 필요했다.

DHCP를 사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NAS를 초기화하면 이더넷 포트 둘 다 IP주소가 넷기어 NAS의 기본값인 192.168.168.168로 설정된다. 리눅스 서버 입장에서 볼 때 서로 다른 이더넷 포트에 동일한 IP주소가 있게 되므로, 이런 충돌을 막기 위해 NAS의 eth0 포트 케이블을 빼놓고 나서 초기화를 진행했다.

우선 리눅스 서버의 eth1 포트(NAS와 직접 연결) 설정을 변경.

# eth1 IP주소를 192.168.168.1로 설정
sudo ifconfig eth1 192.168.168.1 netmask 255.255.255.0
# NAS에 대한 라우팅 경로 추가
sudo route add 192.168.168.168 gateway 192.168.168.1 dev eth1

RAIDar에서 NAS를 탐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버 방화벽을 잠시 해제했다.

# ufw(방화벽) 해제
sudo ufw disable

이제 준비 완료다. 웹브라우저로 NAS 관리 페이지에 접속해서 관리자(admin)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System -> Update -> Factory Default 항목을 선택한다. 공장 초기화를 진행하려면 대문자로 FACTORY라고 입력하라는 창이 나온다. 용감하게 입력하고 재부팅.

NAS가 재부팅되면 디스크 점검후에 RAIDar 접속을 기다린다. 10분간 접속이 없으면 그냥 기본 설정으로 선택되므로 10분안에 RAIDar를 실행하고 NAS에 접속하자. 작업 서버의 터미널창에서 RAIDar를 실행. 자바(java) 기반의 GUI 프로그램이므로 별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 RAIDar 실행
cd ~/RAIDar
./RAIDar

RAIDar를 실행하면 넷기어 NAS를 검색해서 목록을 보여준다. 설정할 NAS 선택후 setup 버튼 클릭.

볼륨 구성 메뉴가 나오면 X-RAID2에서 2-disk overhead 항목을 체크하고 볼륨을 생성.

볼륨 구축이 시작되고 난 후 RAIDar를 종료하고 방화벽 재가동.

# ufw 재가동
sudo ufw enable

NAS 관리 페이지에 접속해서 초기 관리자 비밀번호(netgear1)를 바꾸고 IP주소 등 설정 작업을 진행.

볼륨 구축을 마치고 나서 백업해 두었던 자료를 다시 옮겨 넣었다. 용량은 좀 줄었지만 좀 더 평화롭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9941327
5348
1764967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