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라이트(Linux Lite) - 우분투 LTS + XFCE 리눅스

우분투(Ubuntu) 기반이면서 XFCE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배포판으로 주분투(Xubuntu)가 있는데, 최근에 새로 발견한 리눅스 라이트(Linux Lite)도 나름 괜찮은 듯.

우분투 새 버전이 나올 때마다 갱신되는 주분투와 달리 리눅스 라이트는 우분투의 장기 지원(long term support) 버전인 LTS만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현재 리눅스 라이트 최신 버전은 2.0이고 우분투 14.04LTS 기반이다. 32비트 버전을 버추얼박스(VirtualBox)에서 가상머신으로 설치해서 잠깐 살펴보니 가볍고 괜찮은듯. 시각적인 부분은 주분투보다 더 깔끔하고 밝은 느낌이다.


버추얼박스에서 설치할 경우 게스트 확장(Virtualbox Guest Additions)이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해 줄 필요가 없이 그냥 쓰면 된다. 편리하군.

리브레오피스(Libre Office), 파이어폭스(Firefox), 김프(GIMP), VLC 미디어 플레이어 등이 기본으로 따라온다.

부팅후 메모리 점유는 200MB 수준. 가벼워서 저사양 PC나 노트북에서 쓰기에 적합할 것 같다.

리눅스 라이트 홈페이지는 www.linuxliteos.com이다. Download 페이지로 가면 32비트 또는 64비트 버전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다.

한글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자세히 정리해 볼 예정.



핑백

덧글

  • 구르뫼취한농부 2015/04/19 20:25 # 답글

    주분투는 LTS 버젼도 3년 지원이던데 (왜???) 리눅스 라이트는 5년 지원을 해 주는군요! 좋네용~~~!!! ^^
  • 반달가면 2015/04/19 23:23 #

    주분투의 주요 S/W 저장소가 우분투와 동일하기 때문에 커널/보안/어플리케이션 등 핵심적인 부분은 우분투 LTS와 동일한 지원 기간이라고 봐도 됩니다. 다만 주분투에만 해당되는 XFCE 관련 S/W 패키지는 3년후부터는 업데이트가 안될 듯하네요. 왜 3년만 지원하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론 그리 큰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829841
4538
1939929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