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pple)이 비트코인(bitcoin)을 퇴출시킨 이유 IT/잡담

애플이 마지막 하나 남아 있던 비트코인 앱을 앱스토어에서 제거했다고 한다. 원문 기사는 여기로. 내용을 보니 이미 몇달전부터 비트코인 관련 앱들을 퇴출시키기 시작해서 최근에 퇴출작업을 완료한 듯.

이유는 법/규제 문제일 것 같다는 얘기가 있는데, 관련된 기사를 조금 찾아보니, 작년 6월에 포브스(Forbes)에 실린 흥미로운 기사가 하나 있구나. 제목은 '왜 애플은 비트코인을 두려워 하는가'

일단 원문 기사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자.
Forbes: Why Apple Is Afraid Of Bitcoin

기사의 내용 대강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해당 필자가 비트코인 앱인 블록체인 월렛(Blockchain Wallet)을 소개하는 기사가 포브스에 나오자 2주후에 앱스토어에서 갑자기 사라졌다. 퇴출에 대한 애플의 설명은 "법적인 요건"에 맞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실, 비트코인 앱을 금지할 법적인 근거는 마땅히 없다)

비슷한 시기에 비트코인 앱인 비트팩(BitPak) 역시 비슷한 이유로 퇴출되었다.

비트코인 관련 앱이어도 비트코인을 보내고 받는 기능이 없는 앱(시세 확인 등)은 그대로 둔 것 같다.

문제의 본질은 법이 아니라 모바일 결제 시장인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모바일 결제 앱인 패스북(Passbook)을 출시했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포함한 다른 결제 앱은 퇴출시키고 싶은 것이다. 애플은 이미 4억명의 신용카드 번호를 가지고 있는데, 비트코인처럼 다른 결제수단을 iOS에 허용해 봐야 일만 복잡해지고 손해일 뿐이다.

유일하게 예외적으로 건재한 앱은 페이팔(Paypal)인데, 페이팔은 초창기부터 앱스토어에 있었고 이미 규모와 영향력이 너무 커서 퇴출할 경우 페이팔보다 애플에게 더 손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중에는 페이팔도 퇴출목록에 들어갈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인다.



덧글

  • rr 2014/02/11 01:38 # 삭제 답글

    때문에 현재 600 달러까지 떨어졌지요.
  • 반달가면 2014/02/11 22:17 #

    최근 비트코인의 폭락은 마운트 곡스(Mt. Gox) 거래소의 무기한 출금중단 조치에 의한 영향이 더 큰 것 같습니다.
  • 나녹 2014/02/11 03:08 # 답글

    비트코인이 돈세탁과 온라인마약거래에 이용된다는 것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에만 셋이 구속됐네요.
  • 반달가면 2014/02/11 22:18 #

    비트코인이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문제가 논란이 되긴 했습니다만, 그것보다는 이해득실 계산에 따른 전략적 선택이라는 측면이 더 강하지 않나 싶네요. 법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심각한 부담이 된다면 구글도 비트코인 앱을 놔두기 부감스러울 겁니다. 그런데 멀쩡히 잘 있으니까요.
  • 은이 2014/02/11 10:50 # 답글

    페이팔은 결제 대금전달용도라 스토어와 결제 기능과는 별 관계가 없습니다.
    금전 송금이란 면에서 은행의 이체기능과 비슷한 쪽인데, 이게 퇴출 될 가능성은 없죠.
    게다가 앱 스토어 결제 수단중 하나가 페이팔입니다. VISA, MASTER 카드사만큼이나 중요한 사업파트너에요
  • 반달가면 2014/02/11 22:20 #

    비트코인 역시 단순히 코인 보내고 받는 것이라 은행의 이체기능과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능/용도 측면에서 본다면 비트코인 앱을 굳이 퇴출시킬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어쨌든 포브스에 저 글을 쓴 사람은 페이팔이 나중에 퇴출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네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애플이 개인간 모바일 결제(person-to-person mobile payments) 시장에 진출하는 순간 페이팔도 퇴출목록에 올라간다고 보고 있군요.
  • 은이 2014/02/12 11:10 #

    아하, 애플이 본격 사업확장 말려죽이기 테크를 탄다고 보는거군요 @_@
    ..하지만 페이팔의 규모와 이미 벌려놓은 시장을 보면
    새로 판을 벌리는 위험을 감수하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사업을 줄이고 줄여 이제서야 사과왕국(?)을 만들었는데,
    무리해서 전혀 별개의 영역으로 확장해서 리스크를 안는다는건 정말 위험한 결정이죠.
    하지만 그것도 대표 역량 나름이니 어찌될지 궁금하긴 합니다.

    한 사람에겐 작은 삽질이지만 회사로써 거대한 삽질이..(?!)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1321243
7126
1342464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