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구형 노트북에서 윈도우XP/리눅스 듀얼 부팅 리눅스

윈도우XP가 설치되어 있는 오래된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해서 듀얼부팅으로 설정해 보았다. (사실 리눅스를 설치하면 GRUB 부트로더에서 알아서 듀얼부팅 설정을 다 해준다;)

구형이라 사양이 떨어지는 관계로, 리눅스 구성은  크런치뱅(Crunchbang) 리눅스 v11 64비트 + XFCE.

설치하기 전에 우선 라이브DVD로 부팅을 해서 터치패드, 네트워크, 펑션키 등 기본 기능 인식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고 설치를 진행.

시간 기준이 서로 달라서 시계가 이상해지 문제는 리눅스쪽에서 시스템 시간 기준을 UTC에서 지역 시간으로 변경해 주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시간과 관련된 문제는 이전에 올린 게시물 2개를 참조하자: 이것이것)

오픈수세는 YaST에서 GUI로 간단하게 이 부분을 설정할 수 있었는데, 크런치뱅 리눅스는 조금 번거롭구나. 루트 권한으로 /etc/adjtime 파일을 편집해야 한다. 크런치뱅에 기본으로 같이 설치되는 편집기인 geany를 이용하면 되겠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sudo geany /etc/adjtime

adjtime 파일의 내용을 보면 마지막행에 UTC라고 된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을 LOCAL로 바꾸고 저장하면 된다. 크런치뱅이 데비안 기반이니까 데비안도 아마 같은 요령으로 UTC를 지역 시간으로 바꿀 수 있을 듯.

이제 재부팅.

또 한가지 작업은 부트로더(GRUB)에서 기본 부팅을 리눅스가 아니라 윈도우XP로 설정하는 문제였다. 집에서 공용으로 쓰는 노트북이다 보니, 리눅스를 기본 부팅으로 설정하는 것에 반대하는 의견을 무시할 수 없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실행해서 startupmanager 패키지를 설치한 후, 터미널 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실행해 주면 된다.

startupmanager


루트 암호를 입력하면 기본 부팅 항목을 설정할 수 있는 GUI가 출현. Default operating system 항목으로 가서 윈도우XP를 선택한 후 close 버튼을 클릭해서 닫으면 된다.


구형 노트북의 활용도가 대략 200% 급상승.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46756
4475
2082184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