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_in_article_test


NSA 프리즘(PRISM) - 인터넷 감시에 대한 잡생각 IT/잡담

며칠전에 외국인에 대한 NSA(美국가안보국, National Security Agency)의 인터넷 감시활동이 언론에 공개되어 시끄러웠던 적이 있다(아직도 나름 시끄럽긴 하다). NSA가 프리즘(PRISM)이라는 사업을 통해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페이스북 등 미국의 주요 IT기업들로부터 이메일, 사진, 인터넷 전화 등에 대한 정보를 대량으로 가져왔다는 것이다.

프리즘에 대한 정보를 언론에 유출한 장본인이 숨지 않고 아예 자신을 밝히며 인터뷰를 하는 바람에 더 시끄러워졌다. 유출자는 NSA의 협력업체인 부즈 알렌 해밀턴(Booz Allen Hamilton)에서 고용했던 에드워드 스노든(Edward Snowden)이라는 사람인데, 홍콩으로 도피한 상태.

언론에는 NSA가 해당 IT기업의 서버에 직접 접속해서 무차별적으로 자료에 접근한 것처럼 보도가 되고 마치 전세계의 온라인 사용자들을 마구잡이로 감시한 것처럼 분위기가 흘러갔는데, 각 기업들이 서버에 대한 직접 접근을 NSA에 허용하지 않았으며 법원의 영장에 근거한 요청에 따라 해당 자료만을 제공했다고 반박하면서 일단 무차별 감청이라는 주장은 좀 뒤로 밀린 듯.

어쨌든 일이 크게 터진 김에 NSA에서 정말로 전세계 네티즌 대다수를 감시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이런 저런 잡생각을 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무차별 감청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워 보인다. 멀리 갈 것도 없이, NSA 직원도 결국 사람이다. 아침에 출근하고 저녁에 퇴근하고 가족과 친구가 있을 것이다. 설사 백번 양보해서 주요 IT업체들의 서버에 무제한적인 접근권을 준다고 해도, 그 많은 자료를 다 볼 수도 없고 보려고 하지도 않을 것이다.

매일 홍수처럼 늘어나는 그 정보를 언제 다 보냐;; 퇴근해서 집에 가야지;; 큰 맘 먹고 전부 다 보려면 아마 미국인 전체를 NSA 직원으로 채용해야 되지 않을까?

방대한 자료에 대한 접근권이 있다고 해도, 그걸 사람이 일일이 다 볼 수 없기 때문에 여기서 테러나 간첩 등 원하는 정보만 골라내기 위한 상당 부분이 자동화된 알고리즘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그러니 S/W가 개인 사생활을 침해할 소지는 있겠구나 -_-;

인터넷이 개방된 상태에서 스노든이 우려하는 무차별적으로 사생활을 침해하고 감시하는 초법적 기관을 실제로 구현하는 일은 거의 힘들 것 같다. 제대로 탄압하려면 인터넷을 감시하는 것보다는 통제하는 것이 현실성이 있다. 그래서 중국은 국가 차원의 대규모 인터넷 검열 시스템을 운영하고, 북한은 일반 국민들이 아예 인터넷을 쓰지 못하게 막아 버렸다.

인터넷 감청은 분명 사생활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 NSA가 그걸 모를 리가 없다. 그런데 왜 이런 일을 할까?

간첩/이적행위: 그 누구도 공개적으로 행하지 않는다. 결국 사생활이다.

테러 공격 계획 수립과 실행 준비: 마찬가지로 사생활이다.

군사기밀 유출: 사생활이다.

산업기밀 유출: 사생활이다.

만약 NSA가 인터넷을 통제하거나 조작하려 했다면 그건 정말 큰 문제겠지만, 유출된 내용으로 볼 때 그건 아닌 것 같다.

내 사생활을 누군가가 볼 수 있다는 점이 그리 유쾌하진 않지만, 지금처럼 인터넷이 보편화된 세상에 인터넷을 빼고 테러리스트나 간첩을 파악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 같다. 유출한 장본인은 나름 정의감에 불타서 그랬다는 식으로 주장은 하는데, 솔직히 별로 좋아 보이진 않는구나. 게다가 도피한 장소가 중국 치하의 홍콩이라니... 중국의 인터넷 통제를 생각하면 NSA는 애교일 것 같은데;;

미국의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일을 하지 않고 할 계획도 없다면, NSA의 감시는 별로 걱정할 필요 없다. 자동화된 S/W가 사생활을 엿볼 가능성은 있지만,  NSA의 그 누구도 그 정보에 관심이 없을 테니까.



핑백

  • 반달가면 : 스노든의 NSA 기밀 유출이 영국에 남긴 것 2014-12-24 22:50:38 #

    ... 원문 기사는 여기로 작년에 에드워드 스노든(Edward Snowden)이 NSA의 기밀문서를 대량으로 유출한 이후 이런 상황이 될 것은 충분히 예측 가능하긴 하나, 언론을 통해 공식적으로 확인되었다는 점이 흥미롭다. 예전에 영국 정보기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269487
4519
2080408

2019 대표이글루_IT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