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수세(OpenSUSE) 리눅스에서 VLC 미디어 플레이어(동영상 재생 S/W) 설치하기 리눅스

오픈수세(OpenSUSE) 리눅스에서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긴 하지만, 코덱은 별도로 설치해 주어야 한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많이 사용되는 코덱이 대부분 이미 다 포함되어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설치도 클릭 몇번하면 되므로 간단하다.

avi, mov, mkv, wmv, mp4 다 재생되는 듯.

우선 VLC 미디어 플레이어 웹사이트의 오픈수세 페이지로 가자.
VLC Media Player for OpenSUSE

여기서 오픈수세 버전에 맞는 1-click install 버튼을 클릭하고 "Open with YaST"를 선택. (현재 버전 11.1, 11.4, 12.1, 12.2 지원)

이후 진행은 VLC S/W저장소 추가, PGP Key 가져오기, S/W 설치 순서로 이루어지는데, Next 버튼 클릭 몇번과 관리자 암호 입력 정도로 편하게 진행된다.

설치를 마치고 나면 자막 파일의 언어 인코딩을 한국어로 설정해 주자. 메뉴에서 Tools - Preferences로 들어가서 Subtitles & OSD 항목으로 가면 Default encoding과 Font 설정이 있으니 이 부분을 한국어로 바꾸면 된다.

당연히, 한글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겠다. 오픈수세 리눅스에서 한글 설치하는 방법은 이전 게시물을 참조.



덧글

  • Väinämöinen 2013/02/17 01:45 # 답글

    오픈수세는 저렇게 하는군요.
    페도라는 그런 코덱을 제공조차 하지 않아서, rpmfusion이라는 저장소를 두어야 하거든요. 물론 페도라와는 별개입니다.
  • 반달가면 2013/02/18 00:04 #

    아마 코덱이 오픈소스가 아니라서 배포판마다 제공하는 형태가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저것도 오픈수세의 공식 저장소는 아니고 VLC 미디어 플레이어 개발사에서 오픈수세 사용자를 위한 1-click install을 제공하는 형태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329823
6228
2031949

ad_widget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