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수세 리눅스에서 한글 입력 기능 추가하기 리눅스

개인적으로 2% 부족한 한국어 번역보다 그냥 영문판으로 설치하고 한글 입력 기능만 추가하는 방식을 선호하는지라, 리눅스는 일단 영문판으로 설치하고, 한글 입력 기능을 추가하는 식으로 쓰게 된다. 지금은 한국어 번역이 얼마나 나아졌는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전부터 그렇게 쓰다 보니 지금도 그렇게 쓰게 되는구나;

오픈수세에서 제공되는 한글 입력기는 IBUS와 SCIM 두가지가 있는데, IBUS는 설정할 때 GUI가 아니라 설정 파일을 편집해야 하므로 귀찮다. 그래서 SCIM으로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은데 오픈수세 12.2에 데스크탑 환경이 XFCE인 경우이므로, GNOME이나 KDE에서는 해당 항목을 찾아가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도 있을 듯. (오픈수세 11.4, 12.1에서도 방법은 대동소이하다)

1.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시작(OpenSUSE)버튼을 누르고 Settings 항목에서 install/remove software를 실행한다.

2. SCIM 패키지(scim, scim-hangul, scim-tables-ko)와 한글 폰트(nanum-fonts, un-fonts, baekmuk-bitmap-fonts, baekmuk-ttf-fonts)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3.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시작(OpenSUSE)버튼을 누르고 Settings 항목에서 Settings  Manager를 실행한다. Settings Manager에서 SCIM Input Method 항목을 클릭하면 SCIM 설정창이 나타난다.  (또는 터미널창에서 scim을 입력하여 scim을 실행한 후, 시스템 트레이의 SCIM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 SCIM Setup을 선택해도 된다)

5. IMEngine > Global Setup에서 Korean을 선택, 맨 위 Korean을 제외한 나머지(Hangul, Hangul Romaja, Hanja)를 제외시키고 OK버튼 클릭한다.

6.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

자, 이제 메모장에서도 오피스에서도 터미널창에서도 한글 입력이 가능하다! 한글 전환은 shift-space 또는 한글키, 한자는 F9 또는 한자키를 사용하면 된다.




핑백

덧글

  • 피에르드 2012/11/14 20:43 # 삭제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반달가면 2012/11/14 21:58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Miren 2013/01/30 04:07 # 답글

    감사합니다.

    scim이군요. 우분투에선 나비를 쓰다보니 나비만 찾아다녔는데..
  • 반달가면 2013/01/30 21:26 #

    네. 오픈수세는 scim입니다. 오픈수세 S/W저장소에 나비는 없는 것 같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nalytics


B-Side


adsense(w160_h600)2

통계 위젯 (화이트)

39703
2864
1813372

ad_widget_2